■ 활동목표
1. 동물, 식물에게도 물이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
2. 물의 오염이 동,식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3. 생활 속에서 물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활동자료
하늘을 나는 물고기 (융판 동화 자료)
(최상규(2000). 하늘을 나는 물고기. 서울: 우진.)
■ 활동내용
1.도입
(1) 동물, 식물에게도 물은 소중하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물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거예요. 그럼 물은 사람에게만 필요할까요?”
- 아니 예요. 물이 있어야 동물, 식물도 살수 있고 우리도 살 수 있어요.
“그래 생물에게 물은 없어서는 안돼는 아주 중요한 것이예요. 그런데
동물, 식물들은 우리와 같은 물을 마실까요?
- 아니요. 동물, 식물은 혼자서는 물을 못 먹고 사람이 줘야 먹어요
- 비가 오면 혼자 먹을 수도 있고 강물을 먹기도 해요.
“동물, 식물처럼 사람들이 이 빗물이나 강물을 먹고산다면 어떻게 될 것 같
나요?
- 그런 물에는 병균이 많아서 병에 걸려서 죽게 될 거예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물은 여행을 하면서 공장에서 버린 물도 만나고, 설거지 한 물도 만나고
머리감던 샴푸도 만나 굉장히 더러운 물이 되어 계속 흐르니까요.
- 우리는 깨끗한 물을 골라서 마실 수 있는데 동물, 식물은 그렇게 못해
서 불쌍하고 미안해요.
2. 전개
(1) “하늘을 나는 물고기” 융판동화를 들려주고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왜 이 동화의 제목이 하늘을 나는 물고기일까요?”
“물고기는 어떤 물을 좋아 했나요?
“어항을 나온 물고기와 함께 깨끗한 물을 찾으러 간 동물들이 누구였나요?”
(2) 물을 깨끗하게 보존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우리가 물을 오염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머리감을 때 샴푸를 줄여서 써요, 빨래와 설거지 할 때 세제를 조금만 써요,
공장에서 사용한 물을 버릴 때는 소독해서 버려요, 등산가서 쓰레기는 집으로
가지고 와요)
3. 정리
(1) “하늘을 나는 물고기” 역할극을 한다.
“우리가 “하늘을 나는 물고기”동화에 나온 역할을 정해서 직접 역할극을 해 봐요?
“ 역할극을 통해 물고기가 되어보니 물은 동물, 식물, 사람 모두에게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2) 물은 생물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중요한 것임을 깨닫게 되도록 교사는 유아가
생각을 정리하도록 돕는다.
■ 유의점
※ 물의 오염에 대한 내용 동화목록
심조원(2000). 더러운 물 때문이야. 서울: 보리.
최상규(2000). 하늘을 나는 물고기. 서울: 우진.
교육부(2000). 유치원교육활동자료집: 옹달샘 아가씨. 교육부.
※ 물의 오염에 관한 사이트
www.me.go.kr/www/index.html (환경부)
topianet.co.kr/topia/3/3sa/3sa230101.htm
※ 물의 오염 사진 출처
환경오염화보. 서울: 생각하는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