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목표
(1) 깨끗한 공기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2) 걷기를 통해 공기의 오염을 줄일 수 있음을 알고 실천한다.
(3)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승용차를 타는 것보다 매연을
줄일 수 있음을 안다..
(4) 공기를 깨끗하게 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 활동자료
융판에 붙이는 버스, 기차모형 각 1개, 승용차 모형 5개,
매연 모형 20개, 걷는 사람 20명
■ 활동내용
1. 도입
(1) 공기오염의 원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좋은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염된 공기가 자꾸만 하늘로 올라가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푸른 하늘을 볼 수 없어요, 낮에도 밤처럼 어두워질 지도 몰라요,
동물이나 사람들이 살 수 없어요, 교통사고가 나요, 사람들이 싸워요)
“공기오염을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까운 곳 걸어 다니기, 자동차 덜 타기, 스프레이를 적게 사용하기 등
유아들이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야기가 나오도록 유도한다.)
“좋은 생각들을 잘 말해 주었어요. 그런데 승용차에는 까만 매연이 왜
나오는 걸까요?
“그래요 기름구멍으로 기름을 넣으면 그 기름이 차안에서 타다가 찌꺼기가
남으면 매연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자동차를 덜 타기“ 약속을 지키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까운 데는 걸어 다녀요. 자전거를 배워서 타요)
2. 전개
(1) 걷기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우리친구들이 이야기 해 준 것처럼 우리가 할 수 있는 자동차 덜 타기는
가까운 곳을 걸어 다니는 아주 좋은 습관이 예요.”
“그러면 걷기를 하면 또 어떤 점이 좋아질까요?”
(2) 다양한 방법으로 걷기를 표현한다.
“우리 모두 동그랗게 서서 여러 가지 걷기를 해 보아요”
(바른 자세로 걷기, 즐겁게 걷기, 힘 빼고 걷기, 빠르게 걷기, 느리게 걷기,
할머니, 할아버지처럼 걷기, 작은 키로 걷기, 공룡처럼 걷기, 등 유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걸을 수 있도록 한다)
3. 정리
(1) 교구를 통해 걷기는 매연을 만들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한다.
(승객 10인 버스 매연 2 줄, 20인 기차 매연 1 줄, 2인 승용차 5대 매연
10줄, 걷는 사람 매연 없음의 규칙으로 활동하는 교구의 활용은 자동차의
매연(공기오염)발생의 심각성에 대해 유아가 스스로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2) 유아들이 어린이집에 어떻게 등원했는지 이야기하고 융판에 차 모형과 그에
따른 매연을 배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