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물은 어디서 오나 (만4세)

하늘 ~ 2008. 2. 13. 21:45
연령   만4세
주제   일반 > 환경보호 > 물
활동영역   대/소집단교육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물은 어디서 오나 (만4세)
첨부파일 ◈ 특별활동 과학 제3부_ 물은 어디서 오나 2.hwp 
내용

■ 활동목표

 

 1. 우리가 사용하는 물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안다.

 2. 물의 순환 과정을 안다.

 

■ 활동자료

 

 아기물방울의 여행 그림동화 자료

 (심조원(2000). 아기물방울의 여행. 서울: 보리.)

 

■ 활동내용

 

1. 도입

 

  (1) 물의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지난 시간 우리는 물이 어디에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이야기해 볼까요?”

  (2) 우리가 사용하는 물이 어디에서 오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친구들이 말해준 것처럼 물은 아주 많은 곳에 사용돼요. 그러면 우리가

       쓰는 수돗물 말고 물을 볼 수 있는 곳을 모두 말해보아요?”

      - 바다. 호수. 폭포, 목욕탕. ......

     “그래요. 그런 곳에는 언제나 물이 있지요? 그렇다면 물은 어디에서부터

      흐르기 시작해서 목욕탕에도 가고 바다에도 가게될까요? 물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해서 오는 걸까요?”

      - 높은 곳에 있는 물이 시작했을 것 같아요.

      - 비가 똑같이 오니까 물은 그때 생겨서 돌아다녀요.

 

 2. 전개 

 

  (1) ‘아기물방울의 여행’ 동화를 들려준다.

     “우리친구들이 이야기한 것처럼 그곳에서 물이 오는 것일까요?”

     “혹시 다른 어떤 곳에서 물이 오기도 하는지 알고 싶어서 선생님이 물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책을 가지고 왔어요. 우리 함께 보도록 해요.”

 

 3. 정리

  

  (1) 아기물방울이 여행한 많은 장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동화 속 아기 물방울들은 여행을 하는 것처럼 계속 어디론가 흘러갔어요.

      선생님이 우리 친구들에게 가르쳐 준 노래가 동화의 내용과 똑 같아서

      함께 불러보면 좋겠네요

      - 도랑물 모여서 개울물, 개울물 모여서 시냇물, 시냇물 모여서 큰 강물,

        큰 강물 모여서 바닷물, 랄라라 랄라라 

     “우리 친구들은 동화에서 아기물방울이 어떤 곳을 여행했는지 이야기 해

      볼까요?”

     “비는 어떻게 내리는 걸까요?”

     “비가 내리면 그 비는 어디로 간 걸까요?”    

     “물이 천천히 흐르다가 왜 갑자기 빠르게 흐르기 시작한 걸까요?

     “왜 사람들은 물을 가두었을까요?

     “물방울이 여행하다가 몸이 더러워졌었는데 왜 그런 일이 생긴 걸까요?

     “물방울이 여행을 마치면 어떻게 되었나요?

     “여행을 마친 물방울은 다시 물방울이 될 수 있었나요?

  (2) 유아들과 동화에 대해 회상한 다음 물의순환이 나타나 있는 그림 자료를

      준비하여 다시 한번 물의 여행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물의 여행은 어디가 시작이고 어디가 끝인지 질문한다.

     “물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질문한다.

 

■ 유의점

 

※ 물의 순환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동화 목록

    김윤태 역(1997). 물의 여행. 서울: 비룡소.

    이문정(1993). 어디에 있나 물방울. 서울: 국민서관.

    심조원(2000). 아기물방울의 여행. 서울: 보리.

출처 : º♡º=== 만들기나라 ===º♡º
글쓴이 : 멜로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