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물은 소중해요(만4세)

하늘 ~ 2008. 2. 13. 21:44
연령   만4세
주제   일반 > 환경보호 > 물
활동영역   컴퓨터과학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물은 소중해요(만4세)
첨부파일 ◈ 특별활동 과학 제3부_ 물은 소중해요 1.hwp 
내용

■ 활동목표


 1. 우리의 생활에서 물의 다양한 쓰임에 관심을 갖는다.

 2. 물을 소중하게 여기며 아껴 쓰는 태도를 기른다 .

 3. 물이 없다면 사람이 살아가는데 큰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음을 알고 물을 깨끗하게 보전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활동자료


물의 다양한 쓰임새 카드, 세숫대야, 비누, 물, 수건.


■ 활동내용


 1. 도입


  (1) 물이 쓰이는 곳에 대해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가 운동을 하고 난 다음이나 또한 음식을 먹고 나서

      꼭 먹는 것이 있지요, 무엇일까요?”

     “그래요, 우리는 운동을 하고 난 다음이나 음식을 먹고 나면

      꼭 물을 마셔요. 그렇다면 우리는 또 어떠한 때에 물이

      필요할까요? ”

  (2) 다양한 물의 쓰임새 카드를 통해 유아들이 생각하지 못한 다른

      물의 사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모두 잘 말해 주었어요. 그런데 선생님의 생각은 카드에 그려

       왔어요. 우리 친구들 잘 보고 또 어떤 곳에 물이 사용되는지

       알아보아요?

    (카드 : 손을 닦을 때, 빨래를 할 때, 소방차가 불을 끌 때,

            자동차를 닦을 때, 꽃과 나무에 물을 줄 때, 변기

            물 내릴 때, 수족관, 물감놀이, 과학실험 할 때)

             

 2. 전개 

   (1) “만약 이 세상에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 것 같은지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물의 소중함을 이야기한다.

      “우리함께 물의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알고 보니 물이

       쓰이는 곳은 정말 많았어요.

       그런데 “만약 이 세상에 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 것 같은지

       한번 상상해 보고 이야기 해 봐요.

       - 물을 마실 수 없어서 꽃, 사람 모두 죽게 될 것 같아요.

       - 물이 없으면 음료수도 못 만들어요.

       - 청소를 못해서 집이 더럽고 냄새가 나고 벌레가 생겨서 병에

         걸려요.

      “우리친구들이 이야기 한 것처럼 물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돼는 소중한

       것이에요”

   (2) 물을 아껴 쓰는 방법에 대한 실험을 한다(준비물: 세숫대야, 비누, 물, 걸레)

       “선생님은 소중한 물을 아껴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하다가 우리가 손을

        씻을 때에 필요한 것들을 가지고 왔어요.” 

       “지금부터 우리 친구 2명이 나와서 손을 씻는 두 가지 방법을 보여줄 텐데,

        어떻게 다른지 잘 보고 이야기해 주세요”

        - 성빈: 비누를 10회 비벼 사용하였을 때 물 사용량을 보여준다.

        - 민경: 비누를 2회 비벼 사용하였을 때 물 사용량을 보여준다.

       “성빈이 와 민경이가 손을 씻었는데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 했나요?”

        - 민경이의 손씻는 방법이 비누거품이 적어서 물도 조금 사용했어요.

       “우리 친구들이 잘 말해주었어요. 성빈이는 손에 비누를 많이 묻혀서 비누

        거품이 아주 많이 생겼어요. 그랬더니 손을 헹구는데 거품을 없애려고 물이

        많이 사용했어요. 그러나 민경이는 비누를 적당히 묻혔기 때문에 성빈이 보다

        훨씬 적은 양의 물을 사용했어요“   

       “이제 손씻기 실험이 끝났어요. 우리 함께 정리해요?

  

                    

 3. 정리


  (1) 유아 스스로 물을 아껴 쓸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 친구들도 이제는 물을 아껴 써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지요? 그러면 물을

       아껴 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세탁기에 가루비누를 많이 넣지 말아야 해요.

       - 변기 물통에 벽돌하나를 넣으면 물이 절약된다고 들었어요.

       - 양치질 할 때 수돗물을 틀어 놓지 말고 컵에 물을 받아서 사용해요.

       - 여름에 더울 때 샤워를 많이 하고 싶지만 몇 번은 참아요.

   (2) 교사는 유아들이 발표한 의견들을 묶어서 유목화 하고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제 우리 친구들은 물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물을 아껴 쓰겠다는

        좋은 마음도 생겼으니까 오늘 이야기 나눈 것들을 잘 지켜 우리 모두 건강하게

        지내도록 해요”


■ 확장활동


 → [물을 아껴요]

  교사는 유아들과 어린이집에서 물 사랑 실천방법을 정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예) 우리 반이 가장 많이 쓰이는 물은?

      어린이집 하루 일과에서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곳을 알아보기

      위해 물이 쓰이는 곳과 우리반 친구이름이 적힌 도표를 만들어 하루 중

      물이 가장 많이 쓰인 곳을 알아보고 일정기간 동안 매일 표시를 한 뒤

      물이 많이 쓰인 곳을 알고 물을 아껴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 유의점


※ 물 아껴 쓰기와 관련된 사이트

     www.water21.me.go.kr(물 절약 범국민운동본부)


출처 : º♡º=== 만들기나라 ===º♡º
글쓴이 : 멜로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