ꋮ주요경험
바람을 관찰하고 그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ꋮ대상 및 집단형태
3~7세, 중집단
ꋮ사전활동
바람이 부는 날 실외 놀이나 나들이 이전에 바람에 대해 알아본다.
ꋮ준 비 물
신문지, 머플러나 긴 헝겊
ꋮ활동전개
① 유아와 함께 밖으로 나가서 바람이 잘 부는 곳에 선다.
“바람이 어떻게 느껴지니?” “ 따뜻해요,” “시원해요.”
“바람이 우리의 옷을 어떻게 하고 있니?” “ 옷을 흔들어요, 치마 끝이
움직여요.”
② 긴 끈이나 헝겊을 들고 서 있을 때, 걸을 때와 뛸 때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해 본다.
③ 긴 끈을 들고 뛰어가 보면서 바람을 느껴본다.
“뛸 때와 서 있을 때 어떻게 다른 것 같니?” “끈이 더 펄럭거리는 것 같아요.”,
“바람이 얼굴을 때려요.”
④ 여러 형태로 바람을 느껴본다.
“뛰다가 멈춰봐.”, “서서 돌아봐.”, “어떨 때 바람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것 같니?”
⑤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신문지를 들고 서본다.
“신문지가 어떻게 움직이니?”
ꋮ연결 및 확장활동
바람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연이나 바람개비를 만들어 날려볼 수 있다.
ꋮ교사를 위한 제언
나들이시나 어린이집에서의 활동 시 자연을 접하는 교사의 태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바람이 볼에 부딪힐 때의 느낌, 유아 자신의 머리카락이 날릴 때의
느낌을 말로써 또는 그림이나 글로써 표현해 보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