ꋮ주요경험
활동을 시작하는 동식물의 관찰을 통하여 봄의 입김을 느끼고, 곧 봄이 온다는 것을
경험한다.
ꋮ대상 및 집단형태
3~7세, 소집단 또는 개별
ꋮ사전활동
미리 어린이집 뜰과 주변을 잘 관찰하고 짚을 깔아둔 꽃밭을 알아놓는다.
ꋮ준 비 물
돋보기, 비상약품
ꋮ활동전개
① 밖에 나가 따뜻한 봄바람을 피부로 아이들이 느끼게 한다.
“이제 별로 춥지 않구나” “예 따뜻해요.”
② 짚을 깔아둔 꽃밭에서 아이들과 함께 새싹을 찾아본다.
“왜 짚을 깔아 놓아요?” “왜 그럴까 우리 짚 밑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짝 들어
볼까?”
“선생님 여기 새싹이 있어요. 밥알 같아요.”
③ 어디에 가장 많이 돋아났는가 확인해 보고, 어떤 싹이 더 높이 자랐는지 비교해
본다.
④ 눈을 들어 겨울 동안에 잎사귀가 떨어져 벌거숭이가 된 나뭇가지에 작은
봉오리(잎눈 또는 꽃눈)들도 살펴본다.
ꋮ연결 및 확장활동
① 새싹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느낌을 표현해볼 수 있다.
② 관찰 할 수 있는 새싹이나 잎눈 또는 꽃눈을 정하여 매주 1회씩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
③ 여러 잎눈 또는 꽃눈의 종류를 찾아볼 수 있다.
ꋮ교사를 위한 제언
어린이가 발견한 것을 교사는 격려해주고 질문은 친절히 받아주고 함께 살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