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목표
1. 나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2. 나무로 된 물건들을 주변에서 찾아 그 쓰임새를 이해한다.
3. 나무가 되어 봄으로써 나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
4. 나무를 잘 가꾸고 보전하는 태도를 기른다.
■ 활동자료
나무사진, 그림자료, 동극 소품(나무, 나무꾼, 톱, 매연을 일으키는
자동차, 도끼, 톱 등)
■ 활동내용
1. 도입
(1) 식목일의 유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친구들 식목일이라는 날에 대해 들어 본적 있나요?
“왜 4월 5일은 회사와 학교가 모두 쉬고 나무를 심는 일을 하는
날로 정했을까요?”
(2) 우리 주위에 나무로 된 물건들을 찾아본다.
“우리가 생활에서 사용하는 것 중에 나무로 된 것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집, 간판, 종이, 달력, 의자, 책상, 상자 등등..)
(3) ‘나무가 없다면?’ 통해 나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나무가 없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나무가 건강하게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2. 전개
(1) 나무와 숲의 사진을 보여주고 나무의 용도를 이야기한다.
“이 사진처럼 나무가 많은 곳은 어떤 좋은 일이 있을까요?”
“그래요 비가 오면 그 많은 비를 뿌리로 빨아 들여 산사태를 막아주기도
하고, 공기도 맑고 깨끗하지요.
(2) 나무를 해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 관계 있는 그림과 사진을 본다.
“나무를 해치는 행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산불, 쓰레기, 함부로 나무를 베는 일, )
(3) 역할 극을 통해 나무를 해치는 행동을 경험하게 된다.
“나무역할을 맡은 친구와 나무를 해치는 역할을 맡은 친구는 다른 친구들에게
어떤 행동을 보여줄 것인지 내용을 이야기를 해 주세요.”
분장 : 역할을 나타내기 위해 유아용 모자에 산불, 담뱃불, 도끼, 공기오염을
나타내는 상징물을 부착한다.
연출내용 : 나무유아를 향하여 달려드는 장면. 나무유아가 괴로워하는 장면
(이때 나무는 소리를 지르거나 말을 할 수 없다)나무를 심고
보호하는 유아의 등장으로 다시 나무유아가 기쁨을 찾는다.
3. 정리
(1) 나무를 가꾸고 아끼는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우리 생활에 소중한 나무를 가꾸고 아끼는 일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나무를 많이 심고, 종이를 낭비하지 않는다, 화장지 아껴 쓰기 등)
“그런데 이렇게 아끼고 가꾸어도 산불이 한 번 나면 많은 피해가 생겨요.”
(2) 교사는 유아들의 이야기를 정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