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목표
1. 여러 가지 쓰레기를 나누고 분리수거에 관심을 갖는다.
2. 분리수거의 필요성을 알고 수집하는 바른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활동자료
분리수거 상자, 분리수거 물품(요구르트병, 신문지, 병, 플라스틱, 잡지, pet병),
분리수거가 필요 없는 물품, 앞치마, 장갑
■ 활동내용
1. 도입
(1) 분리수거 물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쓰레기를 버릴 때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물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왜 여러 가지를 섞지 않고 나누어서 같은 것끼리 모아서 재활용품을 만들까요?
(2) 유아들이 이야기한 다양한 분리수거 물품을 나누어 방사선형으로 그림을 그려
정리 해 준다.
(3) 재활용품에 대한 문장을 완성하는 언어게임을 한다.
“선생님이 앞의 말을 하면 우리친구들은 뒷 이야기를 만들어야 해요?
교사 : 우유곽으로 무얼 무얼 만들까?
유아 : (종이랑. 화장지를 만들지요.)
교사 : 유리병으로 무얼 무얼 만들까?
유아 : (쥬스병이랑, 예쁜 컵을 만들지요).
2. 전개
(1) 게임을 한다.
(2) 게임 방법Ⅰ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두 팀 모두 분리수거 할 수 있는 상자와 쓰레기가 담긴 상자를 준다.
③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와서 쓰레기 상자에 담긴 쓰레기 하나를 고른다.
④ 출발 신호와 함께 고른 쓰레기를 들고 분리수거 상자로 달려가서
알맞은 곳에 분리수거를 한다.
⑤ 모든 유아들이 분리수거를 한 후에 교사는 쓰레기가 제대로 분리수거
되어 있는지 유아들과 함께 확인한다.
(3) 게임 방법Ⅱ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두 팀에 모두 분리수거 할 수 있는 상자와 쓰레기를 준다.
③ 제한 시간을 두어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양 팀은 각 쓰레기를 분리
수거하여 분리수거 상자에 나누어 담는다.
④ 분리수거가 끝나면 각 팀의 분리수거 상자에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유아들과 함께 확인한다.
3. 정리
(1) 유아들이 같은 것으로 보기 쉬운 쓰레기들에 대해 알아보고 바른 분리법으로
수거 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의점
※ 쓰레기 분리수거에 관한 사이트
www.me.go.kr/www/index.html (환경부)
www.waste21.or.kr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운동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