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분리수거를 해요(만4세)

하늘 ~ 2008. 2. 13. 21:48
연령   만4세
주제   일반 > 환경보호 > 물자 절약
활동영역   대/소집단교육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분리수거를 해요(만4세)
첨부파일 ◈ 특별활동 과학 제3부_ 분리수거를 해요 18.hwp 
내용

■ 활동목표


 1. 여러 가지 쓰레기를 나누고 분리수거에 관심을 갖는다.

 2. 분리수거의 필요성을 알고 수집하는 바른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활동자료


 분리수거 상자, 분리수거 물품(요구르트병, 신문지, 병, 플라스틱, 잡지, pet병),

 분리수거가 필요 없는 물품, 앞치마, 장갑


■ 활동내용


 1. 도입


  (1) 분리수거 물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쓰레기를 버릴 때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물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왜 여러 가지를 섞지 않고 나누어서 같은 것끼리 모아서 재활용품을 만들까요?

  (2) 유아들이 이야기한 다양한 분리수거 물품을 나누어 방사선형으로 그림을 그려

      정리 해 준다. 

  (3) 재활용품에 대한 문장을 완성하는 언어게임을 한다.

      “선생님이 앞의 말을 하면 우리친구들은 뒷 이야기를 만들어야 해요?

      교사 : 우유곽으로 무얼 무얼 만들까?

      유아 : (종이랑. 화장지를 만들지요.)

      교사 : 유리병으로 무얼 무얼 만들까?

      유아 : (쥬스병이랑, 예쁜 컵을 만들지요). 


 2. 전개


  (1) 게임을 한다.

  (2) 게임 방법Ⅰ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두 팀 모두 분리수거 할 수 있는 상자와 쓰레기가 담긴 상자를 준다.       

     ③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와서 쓰레기 상자에 담긴 쓰레기 하나를 고른다.

     ④ 출발 신호와 함께 고른 쓰레기를 들고 분리수거 상자로 달려가서

        알맞은 곳에 분리수거를 한다.

     ⑤ 모든 유아들이 분리수거를 한 후에 교사는 쓰레기가 제대로 분리수거

        되어 있는지 유아들과 함께 확인한다.

  (3) 게임 방법Ⅱ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두 팀에 모두 분리수거 할 수 있는 상자와 쓰레기를 준다.

     ③ 제한 시간을 두어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양 팀은 각 쓰레기를 분리

        수거하여 분리수거 상자에 나누어 담는다.

     ④ 분리수거가 끝나면 각 팀의 분리수거 상자에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유아들과 함께 확인한다.


  3. 정리


   (1) 유아들이 같은 것으로 보기 쉬운 쓰레기들에 대해 알아보고 바른 분리법으로

      수거 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의점


 ※ 쓰레기 분리수거에 관한 사이트

    www.me.go.kr/www/index.html (환경부)

    www.waste21.or.kr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운동 협의회)

 

   

 

출처 : º♡º=== 만들기나라 ===º♡º
글쓴이 : 멜로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