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 3세 |
12월 |
1주 |
73차 |
|
|
활동목표 |
1. 여러 가지 방법으로 눈처럼 굴러다닐 수 있다
2. 창의성과 상상력을 높인다 |
활동영역 |
신체표현활동, 신체적성활동 |
활동자료 |
호루라기, 겨울의 소리를 담은 자연의 소리 음악, 훌라후프 |
■ 활동방법
ꊱ 도입
12월 달에는 ‘음악후프’를 통해 심신을 이완시킨다.
① 유아들 수만큼의 훌라후프를 바닥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깔아 놓는다.
② 후프 둘레를 자신이 원하는 동물 흉내를 내며 움직인다. 이때 교사는 경쾌하고 신나는 음악을 들려준다.
③ 음악을 끄면 재빨리 자신의 바로 옆에 있는 후프 안으로 들어간다. 이를 몇 번 반복한다.
ꊲ 전개
① 유아들에게 겨울이 오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게 한다. 이중 눈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본 후, 오늘은 눈이 되어서 자유롭게 움직여볼 것임을 알려준다.
② 바닥에 매트를 깐 후 눈이 된 유아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방식으로 눈을 표현해 움직여 본다.
③ 다음, 교사가 지시하는 방식으로 매트 위를 눈처럼 굴러본다. 옆으로, 앞으로, 뒤로, 대각선으로 매트 위를 굴러다닌다.
④ 교사는 유아가 눈처럼 자유로이 구르고 있는 중간에, 매트 밑에 물체를 넣어 그것이 약간 올라가게 끔
한다.
⑤ 활동과정에 겨울소리가 나는 음악을 들려주어 상상력을 높여준다
ꊳ 마무리
12월 달의 마무리활동으로 ‘도깨비 산 뛰기’를 실시한다.
① 운동 공간의 중앙에 매트나 평균대 등을 놓고 유아들에게 ‘도깨비 산’이라고 말한다.
② 이 산 둘레를 달리기, 한발로 뛰기, 사자 걸음으로 뛰기, 개구리 걸음으로 뛰기, 옆으로 뛰기, 뒤로 뛰기
등으로 움직여본다.
③ 이때 교사는 즐거운 음악을 틀어놓는다. 그러나 음악을 끄면 도깨비 산 둘레를 돌던 유아들은 즉시
그 자리에 멈춰 서야한다.
④ 주의할 점은 처음에는 달리기나 뛰기 등을 실시하나 마무리는 뒤로 걷기나 앞으로 걷기 등을 실시하여
흥분상태에 있는 유아들의 심신을 가라앉혀 줄 필요가 있다.
■ 유의점
유아들이 눈처럼 구를 때, 운동 공간과 유아의 인원수를 염두해두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유아들이 움직여 서로의 손이나 발에 다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확장활동
① 유아들을 두 팀으로 나눈 후, 서로 마주보며 반대편 쪽에 앉게 한다.
② 이후 한 팀부터 눈처럼 옆으로 혹은 앞으로 몸을 말아 굴러 반대편 쪽에 있는 짝의 손을 치고 다시
제자리로 굴러오는 활동을 해본다.
■ 참고자료
■ 도입활동 ‘음악 후프’놀이 참고
황덕호,고재곤,손경환(2001). 유아 통합체육 프로그램. 한국교연. p. 85.
눈으로 구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