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경험
짧은 노랫말의 내용을 상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본다.
◆ 대상 및 집단형태
3세, 소집단
◆ 자료 및 환경
‘코끼리와 거미줄’ 의 노래말 내용을 교사가 입체적 자료로 만들어 제시함
(5마리 코끼리가 거미줄에 걸려 있는 모습). - 상상활동(본활동)이 끝난 다음 제시
코끼리와 거미줄
한마리 코끼리가 거미줄에 걸렸네
신나게 그네를 탔다네
너무너무 재미가 좋아좋아 랄랄라
다른 친구 코끼리를 불렀네.
두마리 코끼리가 거미줄에 걸렸네
신나게 그네를 탔다네
너무너무 재미가 좋아좋아 랄랄라
다른 친구 코끼리를 불렀네.
.......(중략)

다섯마리 코끼리가 거미줄에 걸렸네
신나게 그네를 탔다네
너무 많은 코끼리가 올라탔네 랄랄라
그만 그만 ‘뚝’ 하고 끊어졌다네.
◆ 사전 경험 및 자유로운 탐색
아동들은 교사와 함께 전이시간에 ‘코끼리와 거미줄’ 노래와 손 유희를 반복한다.
주변에서 거미줄을 찾아보고 자세히 관찰한다.
◆ 활동의 전개
아동은 ‘코끼리와 거미줄’ 노래를 함께 부른 후, 다음의 질문에 대답해 본다.
- 코끼리는 왜 거미줄에 걸렸을까?
- 코끼리가 많아질수록 거미줄은 어떤 모양이 될까?
- 거미줄이 끊어져서 다섯마리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 코끼리 대신 다른 동물이 거미줄에 걸린다면?
- 만약 네가 끊어지지 않는 거미줄에 걸렸다면 무엇을 할거니?
노래를 들으며 머릿속에 그려지는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교사 : 거미줄에 걸려있는 코끼리의 모습이 떠오르니?
그것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을까?
다른 동물이 거미줄에 걸린 것으로 하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본다.
◆ 연결 및 확장
아동들은 입체자료를 조작하여 코끼리를 거미줄에 걸리게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