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콩에 관한 질문거리에 대한 ‘답’ 찾아 기록하기 (11월 10일)
ꋮ주요경험
지금까지의 활동 속에서 궁금한 질문거리에 답을 찾아 기록할 수 있다.
ꋮ준 비 물
어린이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서 적어 온 종이, B5 크기의 흰 종이, 연필, 색연필
ꋮ활동전개
① 여러 아이들이 알아온 답을 모으는 활동을 한다.
② 빠진 부분, 첨가된 부분을 찾아 알아온 내용이 다 포함되도록 기록한다.
③ 답을 정리해 보고 싶은 친구끼리 팀을 정해서 팀별로 활동한다.
④ 팀별로 답을 적은 내용을 함께 읽어본다.
⑤ 빠진 부분이나 틀린 부분을 찾아내어 다시 알아본다.
⑥ 궁금증에 대한 답과 함께 그림으로 그려본다.
⑦ 팀으로 나누어 질문거리를 찾아 기록한다.
“콩으로 만드는 음식은 무엇일까?”, “메주콩은 껍질이 있을까?”,
“콩 모습이 변하면 어떤 향기가 날까?”, “콩은 왜 옆에 미끄럼틀 같은 게 있을까?
(씨눈에 대한 질문)”, “콩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메주콩의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왜 황토색일까?”, “왜 냄새가 안 나고 딱딱할까?”, “콩은 어디에서
자랄까?”, “메주는 어떻게 만들까?”
ꋮ연결 및 확장활동
질문에 대한 대답을 분류하여 전시한다.
ꋮ교사를 위한 제언
질문과 답을 기록할 때 질문과 답을 잘 분류하는 것과, 팀끼리 해결해야 할 경우,
팀 구성을 적절히 하는 것도 필요하다.
[질문에 대한 답 찾아 기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