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눈 가리고 쩝쩝

하늘 ~ 2007. 9. 24. 19:54
연령   만3세
주제   일반 > 건강과 음식 > 음식
활동영역   컴퓨터과학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눈 가리고 쩝쩝 -만3세
첨부파일
내용

◆ 주요경험

󰋯맛을 변별하고 맛에 대한 다양한 어휘를 사용해 본다.


◆ 대상 및 집단형태

 󰋯3세, 소집단(7, 8명 이하)


◆ 자료 및 환경

 󰋯설탕물, 소금물, 레몬즙, 땅콩버터, 꿀, 압설자/숟가락(여러개), 안대

 󰋯소꿉이나 과학영역의 벽면에 과일, 야채, 유아들이 일반적으로 먹어 본 경험이 있는

    간식(주스, 우유, 과자, 케이크 등)의 화보를 게시해 둔다.


◆ 활동의 전개

 󰋯아동은 벽에 붙어 있는 화보를 보면서 음식과 맛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본다.

교사 : 이건 어떤 과일이니?

         먹어 본 적이 있니? 먹어 보니 어떤 맛이었지?


 󰋯아동은 실제로 맛보기 놀이를 한다.   

교사 : (한 소절의 노래로 활동을 소개함) ‘먹어 보기만 하고서 알아 맞춰

          봅시다’ 눈으로 보지 말고 입으로 어떤 맛인지 알아보자.

   아동은 눈을 감거나 안대를 한 후, 교사가 넣어 주는 음식의 맛을 본다.

교사 : 자, 어때? 어떤 맛인지 알겠니?

 󰋯이번에는 입으로 맛을 본 후, 눈을 뜨고 어떤 음식이었는지 손으로 가리켜 본다.

 󰋯똑같은 음식에 대해 여러가지 단어로 맛이나 느낌을 표현해 본다.

교사 : 땅콩버터의 맛은 어떠니?  고소하고 또 어때?

         그래. 끈적끈적한 느낌이었구나. 달기도 하다고?


󰋯한번씩 차례대로 해본 후, 이번에는 아동이 친구의 입에 음식을 넣어 주기도 한다.

   그리고 무슨 맛인지 묻고 대답한다.

 󰋯교사는 맛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알려주고, 아동은 그밖에 다양한 표현을 말해본다.

  

◆ 연결 및 확장

 󰋯제시된 음식 이외에 같은 맛을 내는 음식을 말해본다.


◆ 교사를 위한 제언

 󰋯맛과 음식을 연결시키는 데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맛에 대한 정확하고도 다양한 표현을

    말해보도록 자극한다.   

 󰋯모든 아동에게 공평하게 기회를 주고, 안대를 쓰기 싫어하는 아동은 그대로 눈만 감고

    하도록 한다.

출처 : ★★★★ 만들기 세상 ★★★★
글쓴이 : 하늘사랑v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