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토끼야,토끼야!

하늘 ~ 2007. 9. 24. 19:53
연령   만3세
주제   일반 > 동물과 곤충 > 여러가지 동물
활동영역   대/소집단교육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토끼야,토끼야!-만3세
첨부파일
내용

 ◆ 주요경험

󰋯동시를 듣고 상상속에 떠오르는 것을 말해본다.


◆ 대상 및 집단형태 :

󰋯3세, 소집단


◆ 자료 및 환경

 󰋯‘토끼야, 토끼야’ 동시(구연), 융판자료(토끼인형과 배경판)

 󰋯다른 활동이 없고 소음이 전혀 없는 언어영역에서 이루어짐.


◆ 사전 경험 및 자유로운 탐색

 󰋯실외의 동물사육장에 토끼가 있다면, 토끼의 움직임을 관찰해 본다.

    토끼를 사육장 바깥으로 꺼내 뛰어다니는 모습을 살펴본다.


◆ 활동의 전개

 󰋯소집단의 아동은 실외에서 토끼를 관찰했던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교사 : 우리가 본 토끼가 어떻게 생겼는지 말해보자. 토끼는 어떻게 움직이지?


    이같은 질문과 이야기나누기는 토끼를 관찰하는 장면에서 직접 할 수 있다.

 󰋯아동들은 조용히 눈을 감고 교사가 들려주는 동시를 감상한다.

교사 : 우리가 본 토끼를 생각하면서 선생님이 들려주는 동시를 들어보자.

    

토끼야, 토끼야


토끼가 산을 넘어가요.                    토끼는 토끼는 무얼 했을까?

토끼야 토끼야, 무얼 하러 가니?        토끼는 토끼는 누굴 만났을까?

토끼가 산을 넘어가요.                    우리 모두 다함께

토끼야 토끼야, 누굴 만나러 가니?     토끼에게 물어보자.


 󰋯동시를 듣고 난 후, 아동들은 다음의 질문에 대답을 해 본다.

교사 : 토끼는 무얼 하러 산을 넘어갈까?

  토끼가 산을 넘어 가서 누굴 만났을까?

  토끼가 산을 넘어 가서 무얼 했을까?

 󰋯교사는 아동의 대답을 그대로 받아 적는다.


◆ 연결 및 확장

 󰋯교사가 받아 적은 아동들의 대답을 모아 새로운 동시를 만들어 본다.

    여러 아동의 생각을 모아 새로 지은 동시의 제목도 정한다.


◆ 교사를 위한 제언

󰋯실제 토끼가 없는 경우, 융판자료를 조작하며 사전 경험을 대신한다.

󰋯확장활동 중에 비슷한 반응을 서로 묶어서 동시를 엮되, 모든 아동의 반응이 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아동이 그린 그림과 함께 동시를 큰 종이에 적어 게시한다.

출처 : ★★★★ 만들기 세상 ★★★★
글쓴이 : 하늘사랑v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