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 3세 |
9월 |
1주 |
49차 |
|
|
활동목표 |
1. 바람이 무엇인지 안다
2. 바람의 강약에 따라 몸 동작을 작게 혹은 크게 할 줄 안다 |
활동영역 |
신체표현활동 |
활동자료 |
호루라기, 바람 소리를 담은 자연의 소리, 그대로 멈춰라,나처럼 해봐요 음악 |
■ 활동방법
ꊱ 도입
‘그대로 멈춰라’라는 노래를 들으며 자유롭게 신체 율동을 한다.
ꊲ 전개
① 음악을 통해 흘러나오는 바람 소리를 들으며 무슨 소리인지 유아들에게 물어본다.
② 약한 바람 소리가 들릴 때는 몸을 천천히 움직이며 마치 바람에 자신의 몸이 날리는 것처럼 움직인다.
③ 교사는 점점 바람 소리의 톤을 높이고 유아들 또한 점점 몸 동작을 크고 격렬하게 움직이며 공간을 누비고 다닌다.
④ 이와 같은 방식으로 바람 소리를 작게 했다가 다시 크게 혹은 크게 했다가 작게 들려준다.
⑤ 몸 동작에는 정해진 방식이 없다. 유아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표현하도록 격려해준다.
ꊳ 마무리
‘나처럼 해 봐요’라는 노래를 들으며 다양하게 몸 동작을 실시한다. (다음 표 참고)
■ 유의점
① 좁은 공간에 많은 유아들이 신체 표현을 할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공간과 인원수를 충분히
고려하여야한다.
② 바람 소리 경우, 약한 소리부터 강한 소리가 나는 것이 모두 들어있는 테이프나 CD가 필요하다.
<노래 ‘나처럼 해봐요’ 동작설명 및 가사>
순서 |
동작 설명 |
가 사 |
1 |
아기다리를 한다. 엄지손가락만 세우고 양팔을 구부렸다 펴기를 한다 |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
2 |
양손이 발가락에 닿는다 |
간주 |
3 |
1번 동작을 되풀이한다 |
나처럼 해봐요 요렇게 |
4 |
다리를 벌려
왼쪽, 오른쪽 발가락을 잡는다 |
간주 |
5 |
1번 동작을 되풀이한다 |
나처럼 해봐요 이렇게 |
6 |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배꼽을 바닥에 닿게 한다 |
간주 |
7 |
아기다리 상태에서 손뼉을 치며 만세를 부른다 |
아이 참 재미있구나! |
■ 확장활동
도입과 마무리에서 실시한 동작의 경우 교사가 미리 일정한 움직임을 정해서 실시할 수도 있
다. 특히 마무리의 경우 다양한 스트레칭 방법을 구성하여 몸을 이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