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모음/요리

도토리묵 만들기

하늘 ~ 2017. 10. 22. 22:54












도토리묵가루 만들기와 도토리 묵 만들기


 도토리가루 만드는법-1)
1. 도토리를 말려서 돌이나 망치에 껍질을 깨뜨려 까세요.

  (속껍질을 까면 더 좋아요.)
2. 껍질을 깐 다음 믹서기에 아주 곱게 갈아서 보자기에 잘 싸서 다라에 고 물을 조금 부어며 잘 주물러 주면 황토색 물을 반복해서 할 것.
3. 물이 맑아질 때까지 아침, 저녁으로 갈아 주세요. 물을 갈고 나서 도토리 가루를 저어 주세요.
4. 물이 맑아지면 물을 따라내고, 도토리가루를 통에 담아서 냉동 보관 하면 됩니다.

* 도토리묵 끓이는 법 *
1. 도토리 가루와 물을 넣고 덩어리를 잘 풀어서 불에 올려 끓으면 굵은소금과 식용유를 조금씩 넣고 약 불로 조금 더 끓여주세요. 나무주걱으로 잘 저어주어야 눌지 않아요.
2. 끓을 때 나무주걱을 세워놓고 나무주걱이 쓰러지지 않으면 알맞은 농도입니다.
3. 큰 그릇에 넣고 식혀서 드시면 되요.

 

 도토리 가루 만드는 법-2)
- 도토리 가루중에서 상수리로 만든 가루(녹말)를 최고로 친다.
- 도토리 열매를 물에 약 23일 정도 담가 벌레와 이물질을 제거한 후 건조시킨다.완전히 건조된 열매는 껍질을 벗겨낸 후 분말로 만든다.(방앗간 이용)
- 깨끗한 천으로 자루를 만들어 그 자루 속에 적당량의 도토리분말을 넣고 입구를 끈으로 봉한다.
- 커다란 함지박에 물을 반 정도 채운 후 자루를 물속에 넣고 치대면 미세한 분말들이 천 밖으로 밀려나오는데 이런 과정을 2-3회 반복해 찌꺼기를 걸러낸다. (자루에서 붉은색 물이 나올 때쯤이 녹말이 다 빠져나온 상태임. 이정도 될 때까지 반복 작업)
- 물에 풀린 녹말들은 시간이 지나면(2-3) 바닥에 가라앉는데 여름철엔 48시간, 겨울철엔 4-5일 을 물에 담가 우려내면 도토리의 떫은맛이 달아난다.
- 다 가라앉았다 생각되면 윗물을 따라 버리고 녹말만 걷어내서 잘 말린다.

(이때 수시로 뒤집어 주고 손바닥으로 비벼주면서 충분히 건조되면 고운체로 친다. )
 
 ▷ 도토리묵 만들기
1)도토리 녹말가루와 물의 비율을 1:6(겨울에는 1:7)로 섞어서 젓는다.
2.가루가 물에 다 풀어졌으면 큰 그릇(,냄비 등등...)에 담아 중불에서 저어준다.
3.한참을 젓다보면 가루가 걸죽해지면서 투명해진다.(이때 너무 걸죽하면 물을 반컵 정도 더 부어도 된다)
4.투명해진 상태에서 젓다보면 작은 물방울이 올라오듯이 여기저기서 푹푹 끓는다.
5. 이때 불을 제일 약하게 놓고 소금을 약간(엄지와 검지로 3번 집은 정도)뿌려 주고,고소한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위 에다 뿌려주고 계속 다시 저어준다.(5-10분간격으로)
6. 소금과 기름을 뿌린 다음에 3분정도 더 저어준 다음 제일 약한불에 20-30분 뜸들이기를 해 준후마땅한 그릇에 담아 차가운 곳에서 식힌다. 완전히 익으면 밀가루 풀처럼 벅벅 해지는데 (주걱으로 떠서 위에서 아래로 흘려볼 때 주르륵 흘러내리면 묵이 무르고. 너무 뚝뚝 천천히 떨어지면 되다.(중간상태여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