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경험
ꋯ종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본다.
◆ 대상 및 집단 형태
ꋯ3‧4세, 소집단
◆ 자료 및 환경
ꋯ낱장 그림동화 「주방 음악회」(‘난타 Ⅰ’ 활동 참고), A4 크기의 여러가지 종이류
(신문지, 광고지, 모조지, 시험지 등)
◆ 사전 경험 및 자유로운 탐색
ꋯ그림 동화 「주방 음악회」를 보고, 주변에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을 찾아보고
어떻게 소리를 낼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ꋯ음률영역에서 1주 정도 지속적으로 손뼉치기 오케스트라를 해본다.
◆ 활동의 전개
ꋯ유아들과 종이를 1장씩 가진 후, 이 종이로 소리를 내어 볼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교사 : 이 종이가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예:종이를 흔들어본다. 손가락으로 친다. 찢어본다. 구겨본다.
입으로 불어본다. 접어 서 두 손으로 박수 치듯이 한다. )
이 종이가 악기라면 어떻게 연주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ꋯ종이에 다른 물건을 사용하여 소리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교사 : 빨대로 종이를 쳐서 소리를 내어 볼 수 있겠니?
색연필을 어떻게 하면 종이에 소리가 날까?
ꋯ유아 모두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노래를 종이 악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방법으로
연주한다.
ꋯ원하는 유아가 지휘자가 되어 종이악기 연주를 지휘해본다.
◆ 확장 활동
ꋯ소꿉놀이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가지 주방기구를 이용하여 악기를 만들고
연주를 해볼 수 있다.
◆ 교사를 위한 제언
ꋯ한꺼번에 많은 유아들이 소리를 내기보다는 2-3명의 유아들이 시도하고 다른
유아들은 소리 를 들어보는 경험을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