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경험
ꋯ재질에 따른 소리를 탐색하고 자신의 느낌을 소리로 나타낸다.
◆ 대상 및 집단 형태
ꋯ 3‧4세, 소집단으로 실외영역
◆ 자료 및 환경
ꋯ낱장 그림동화 「주방 음악회」(‘난타 Ⅰ’ 활동 참고), 냄비, 냄비뚜껑, 페트병,
후라이팬, 나무토막, 플라스틱쟁반, 상자곽, 주걱, 석쇠, 숟가락, 빨래판 등
◆ 사전 경험 및 자유로운 탐색
ꋯ동화 「주방 음악회」를 보고, 종이를 이용하여 소리를 만들어보거나 주변에서 소리
를 낼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어떻게 낼 수 있는지 이야기한다.
(예:종이를 구길 때 나는 소리, 찢을 때 나는 소리, 빳빳한 종이를 펄럭일 때 나는
소리, 두 장의 종이를 비빌 때 나는 소리 등)
◆ 활동의 전개
ꋯ주변에 있는 악기 외에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수집한다.
교사 : 우리 놀이방에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집에서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ꋯ수집한 물건들로 소리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교사 : 이 숟가락으로 어떻게 하면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했을 때 가장 아름다운 소리가 날까?
ꋯ여러가지 방법으로 소리 나는 악기를 만든 뒤 실외에 연주대를 꾸며본다.
(예:석쇠에 방울 달기, 주걱, 빨래판에 그림 그리기 등)
교사 : 우리가 모은 물건들을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까?
ꋯ악기를 연주할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한 뒤 연주해 보면서 소리를 비교해본다.
교사 : 연주는 한번에 몇 친구가 하는 것이 좋을까?
함께 소리를 내니까 어떤 소리가 나니?
◆ 확장 활동
ꋯ주변에서 볼 수 있고 구할 수 있는 기계부속품을 이용하여 난타를 할 수 있다.
ꋯ연주대에 의자를 준비하여 의자 수만큼의 유아가 연주를 할 수 있고, 나머지 유아는 연주대 앞에 준비된 의자나 깔개 위에 앉아서 감상한다.
◆ 교사를 위한 제언
ꋯ활동을 시작하고 나서도 유아들이 수집해 온 도구들을 계속 더 첨가하거나 기존
의 것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