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바퀴가 있는 물건과 없는 물건

하늘 ~ 2007. 11. 15. 23:35

바퀴가 있는 물건과 없는 물건

 

목표

바퀴가 있는 물건을 쉽게 이동할 수 있음을 안다.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교육 과정 관련 요소

탐구 생활 : 과학적 탐구-물체와 물체 탐색하기
언어 생활 : 듣기-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바퀴가 있는 물건과 없는 물건

활동 자료

바퀴가 있는 물건, 바퀴가 없는 물건, 블록, 순수레, 종이 유성 매직, 장바구니

활동 방법

교사가 종이 위에 동그라미 모양을 그린 후, 생각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ː

동그라미를 보니까 어떤 것이 생각나니?
- 공, 눈사람, 장난감, 바퀴 등

바퀴 그림(동그라미에 첨가하여 그림)을 다시 제시한 후 유아들이 생각나는 것을 이야기한다.

ː

바퀴는 어디에서 볼 수 있을까?
- 자동차, 기차, 비행기, 장난감, 자전거, 손수레등

ː

왜 이런 물건에는 바퀴를 달았을까?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문제 상황으로 제사하고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ː

선생님은 시장에 갈 때 장바구니를 가지고 갔었는데( 장바구니 제시) 무거워서 혼자 들고 올 수가 없었어. 그래서 어머니께 전화를 했더니 손수레(손수레 제시)를 가지고 오셨어. 어머니는 왜 손수레를 가지고 오셨을까?

바퀴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이용해 물건을 옮겨 보기로 한다.

ː

유모차 또는 바퀴 달린 바구니 등을 이용해서 블록을 옮기면 어떤 점이 다를까?

유아가 나와서 직접 끌어 본 후, 경험을 이야기해 본다.

ː

바퀴가 있을 때와 없을 때는 어떻게 다를까?

바퀴가 있어 편리한 물건을 교실에서 찾아본다. (교구장 등)

확장 활동

장바구니와 손수레를 제공하여 유아들이 놀이에 직접 활용하도록 한다.

출처 : ★★★ 유아교육 미술교육 ★★★
글쓴이 : 고드름 원글보기
메모 :

'어린이집자료모음 > 어린이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겨울철에 입는 옷  (0) 2007.11.15
[스크랩] 눈  (0) 2007.11.15
[스크랩] 겨울 날씨  (0) 2007.11.15
[스크랩] 낮과 밤이 생기는 이유  (0) 2007.11.15
[스크랩] 어떻게 할까요?  (0) 200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