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손유희방법입니다^^

하늘 ~ 2007. 3. 14. 18:53

< 주의집중 손유희 모음 >

 

손유희 정의-


「손유희」란?


손동작, 즉 손을 움직여 감정, 사물, 여러 가지 자연 현상 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손유희는 아이들의 감수성과 상상력을 키워주고 표현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유아기에는 정신적, 신체적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손유희는 유아들에게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습 면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작용되며
특히 두뇌발달과 함께 다음과 같은 유아기에 필요한 5대 영역의 발달을 도와 줍니다.

 

첫째, 언어에 리듬을 넣어 표현 하다 보니 다양한 어휘력이 개발 된다
      손유희를 통해 어휘력이 발달된 아이들은 어휘를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으며,
적합한 감정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인지 능력이 발달 된다
      숫자세기, 크기, 형태, 분류, 비교 등 기본적인 인지 개념을 학습 합니다

 

셋째, 손유희를 통해서 두뇌발달이 촉진되므로 학습능력, 주의집중력, 기억력 등이
길러진다


지능이 발달한 유아기에 손유희를 통해 손을 많이 움직이면,
대뇌의 신경을 자극하여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넷째, 다양한 표현력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이 발달된다.
구체적인 사물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까지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다섯째, 자신감과 표현력이 길러진다.
손유희를 하면서 아이들의 억압된 감정을 해소할 수 있고 불안과 욕구불만에 대한 긴장이

풀리게 되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안정감은 곧 자신 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주전자
나는 (뚱뚱한,날씬한,귀여운....) 주전자예요
(의자에 앉아서 손으로 뚱뚱한 모습을 표현해본다)
나는 뚜껑도 있구요
(머리에 한 손을 얹고 다른 한 손은 허리에)
주둥이도 있구요
(왼손은 허리에 오른손은 오리 입을 흉내내듯이 표현하며 오른쪽으로 가르킨다.)
손잡이도 있지요
(왼손은 허리에 다른 한 손도 허리에 얹어서 손잡이를 표현해본다)
내가 '보글보글' 끓으면
(자리에 앉은 상태에서 엉덩이를 이리저리 흔들며 의자를 흔들어 본다.)
나를 따라 주세요~
(나는 주둥이도 있지요 와 같은 모습으로 해서 주둥이쪽으로 몸을 기울인다.)


  
2) 오리소풍
엄마오리가 (검지 하나 하나 내면서)
점심가지고 (두 검지로 크게 네모를 만들며)
소풍을 간다 (걸어가는 시늉 )
뒤뚱 (만화처럼 옆으로 횡 달려가듯이 손과 얼굴을 반대로)
애기오리가 (약지 하나 하나 내면서)
점심가지고 (두 약지로 작게 네모를 만들며)
소풍을 간다 (뒤뚱 (위와 똑같이)
외나무다리 건너 (오른손가락으로 왼팔어깨까지 걷는다)
폴짝 (어깨에 있는 손가락을 폴짝 뛰듯이 귀 근처에 놓으며)
언덕에 올라서니 (귀 근처에 있는 손가락을 머리위로 놓으며)
야호 (손가락을 멀리 뛰듯이 크게 원을 그리며 손 제자리)
흐르는 시냇물에 (시냇물 흐르듯 손 모양)
즐거운 오리소풍(랄랄랄 손 모양)
꽥꽥 (오리 입 모양)

 

꿀벌
벌이 웽웽 날아왔어요 (왼쪽부터 오케이 하는 손가락 모양으로 원을 그리면서 벌이   날아오듯이 중간으로)
벌이 웽웽 날아왔어요 (오른쪽에서 같은 방법으로 중간으로)
두 마리 쾅  (두 손가락을 서로 마주친다)
두 마리 쾅 (두 손가락을 서로 마주친다)
너 뭐했니 (허리에 손을 올리고 유아들을 향해)
박치기 했어요 (얼굴 찡그리며 징징대며)
아이 머리야 (머리에 손가락을 대고 왼쪽으로 갸우뚱)
아이 머리야 (머리에 손가락을 대고 오른쪽으로 갸우뚱)
벌이 웽웽 날아왔어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벌이 웽웽 날아왔어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두 마리 쪽 (두 손가락을 서로 뽀뽀하듯 마주치며)
두 마리 쪽 (두 손가락을 서로 뽀뽀하듯 마주치며)
너 뭐했니 (같은 방법으로)
뽀뽀했어요 (부끄러워 하며 옆으로 고개를 돌리며)
아이 창피해 (두 주먹으로 양 볼을 비비며)
아이 창피해 (두 주먹으로 양 볼을 비비며)


4) 달팽이
 달달달 달팽이는 어디에 헤이! 헤이!
(왼손 오른손의 검지 중지를 차례로 대고 흔든다. 이모양으로 사선으로 내려온다.)
잎새위에 뾰족!
(왼손을 펴서 잎을 만든고 오른손 검지 중지를 펴서 조금 보이게 한다)
달달달 달팽이는 어디에 헤이! 헤이!
(왼손 오른손의 검지 중지를 차례로 대고 흔든다. 이모양으로 사선으로 내려온다.)
나무위에 대롱!
(양팔을 들고 아래로 내린다.)
달달달 달팽이는 어디에 헤이! 헤이!
(왼손 오른손의 검지 중지를 차례로 대고 흔든다. 이모양으로 사선으로 내려온다.)
땅위에 우뚝!
(땅 짚듯이 한후 허리에 손을 대고 쭉 편다.)

 

막대
막대하나 막대하나 산이 되어 보자 산 산 산
(검지손가락을 한 손씩 내밀어 산 모양으로 세모 되게 만든다)
막대 둘 막대 둘 안경이 되지요 뿅 뿅 뿅
(엄지와 검지를 내밀어 안경 모양을 만든다)
막대 셋 막대 셋 오리발이 되지요 뒤뚱 뒤뚱 뒤뚱
(검지,중지, 약지를 내밀어 걸음걸이를 표현한다)
막대 넷 막대 넷 참새가 되지요 짹 짹 짹
(엄지를 제외한 다른 손가락을 펴고 두 손을 포개어 입가에 대면서 새를 표현)
막대 다섯 막대 다섯 수퍼맨이 되지요 수퍼맨~~~
손바닥을 펴서 보여주고 팔을 앞으로 쭉 뻗어 수퍼맨이 날아가는 모습표현)
막대 주먹 막대주먹 킹콩이 되지요 쿵쿵 쿵
(주먹을 쥐고 보여주고 자신의 가슴에 살짝 두드리면서 킹콩 표현)
막대 손 막대 손 예쁜 손이 되지요 손 무릎~~
( 손을 보여주고 깍지를 끼워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6) 펭귄
펭귄 한 마리(양손의 손가락을 하나씩 펴서 하나임을 표시 한다)
얼음 집에서(손가락을 이용하여 집 모양 ^ 모양을 만든다)
뛰어나와서(손가락으로 양손가락을 마주하고 둥글게 둥글 게 돌린다)
오잉 오잉 오잉 오잉(손가락을 턱 앞에 대고 앞으로 뒤로 앞으로 뒤로 반복해 준다)
야단이 났네(손가락 박수를 친다)

è 펭귄은 한 마리 부터 시작됩니다. 아주 작은 목소리로 한 마리를 한 후.. 두 마리는 조금 더 큰 목소리로.. 세 마리를 조금 더 큰 목소리로.. 목소리를 점점 크게 하시면 됩니다.
마리수가 한마리씩 많아질 수록 손가락도 한 개씩 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다섯 마리가 끝난 후 박수를 치고 예쁜 손을 하면 됩니다


7) 도시락
도시락 뚜껑을 열어 봤더니 (양손을 앞으로 펴서 모으고 한쪽 손을 올린다.)
네모난 주먹밥(손을 머리 위에 네모를 만든다.)
안녕하세요?(이마에 손을 올리고 인사한다.)
아무거나 잘 먹으면(박수 4회)
몸도 튼튼(오른손 왼손 차례로 같이 내놓는다.)
마음도 튼튼하죠 (오른손 왼손 차례로 올렸다 양손 내리고 주먹 쥐고 어깨 위에 힘주기)
동그란 달걀(머리 위에서 둥글게 만든다.)
구멍 승승 연근(양손 검지로 구멍 내고 동그라미)
새빨간 당근(양손을 뺨 앞에 펼친다.)


8)사과
작은 사과씨를 (새끼 손가락을 보인다.)
땅을 파고 심은 후(땅을 파고 심는다.)
토닥토닥 두드리니(오른손으로 왼손바닥을 토닥거린다.)
하루 이틀 사흘 나흘 (손가락을 하나씩 편다.)
주룩 주룩 비가 오고(손가락을 펴고 두손을 위로부터 내린다.)
햇볕은 쩅쨍 비쳐 (손가락을 펴고 두손을 반짝거린다.)
빠알간 사과가 (오른손으로 왼손 주먹을 감싸듯 비빈다.)
하나 둘 세 넷(손뼉을 4번 친다.)


9) 만두
밀가루 밀가루 (주물주물하세요)
덩어리 덩어리(덩어리를 만지듯)
밀어 밀어(밀어 주세요)
쭉쭉 밀어(더 힘있게 밀어 주세요)
양파(주먹을 두개 붙힌다)
두부(네모를 그려준다)
배추(두손을 얼굴을 받힌다)
넣어 넣어(넣는 모습)
팍팍 넣어(힘있게 넣어 주세요)
지글지글 보글보글(손을 이용해 먼저 위로 잼잼2번 아래로 잼잼 두번느리게)
지글지글 보글보글 지글지글 보글보글(위와 같은 방법인데 좀더 빠르게)
다 익었나 보자 (뚜껑을 연다)
나는 만두다(양손을 위로 뻗는다)

 

10) 빨간 신호등

깜빡 깜빡
(오른손 왼손 번갈아 가며 손으로 캐스터네츠를 치는 흉내를 낸다)
빨간 신호등
(신호등이 동그랗잖아요 얼굴 앞에서 양손을 모아 동그랗게 만들어 서서히 앞으로 내밀어 줍니다)
마음속에 있는 빨간 신호등
(양손을 X자로 가슴을 포갠 후 얼굴 앞에서 양손을 모아 동그랗게 만들어 서서히 앞으로 내밀어 줍니다)
깜빡 깜빡
(오른손 왼손 번갈아 가며 손으로 캐스터네츠를 치는 흉내를 낸다)
신호를 보내면
(오른손의 검지손가락을 편 후 머리 위에서 더 위를 향해 신호를 보내듯 올려줍니다)
마음속이 두근두근 쿵쾅쾅
(양손을 X자로 가슴을 포갠 후 주먹을 쥔 오른손으로 살살 친 후(두근두근) 주먹을 쥔 양손을 번갈아 가며 가슴을 쳐줍니다(쿵쾅쾅)
거짓말도
(입 앞에 손으로 말을 하듯 모양을 냅니다)
나쁜 짓도
(오른손으로 남의 물건을 훔치는(줍는) 모양)
하지 말라고
(안돼요~의 표현 아시죠 손을 펴 흔들어 줍니다)
깜빡 깜빡
(오른손 왼손 번갈아 가며 손으로 캐스터네츠를 치는 흉내를 낸다) →이 부분은 처음 깜빡깜빡 보다 좀 빨라야 겠죠?)
깜빡깜빡
(오른손 왼손 번갈아 가며 손으로 캐스터네츠를 치는 흉내를 낸다) →이 부분은 처음 깜빡깜빡 보다 좀 빨라야 겠죠? )
빨간 신호등
(얼굴 앞에서 양손을 모아 동그랗게 만들어 서서히 앞으로 내밀어 줍니다)

 

11) 돼지 방귀
첫번째 돼지가 방귀를 뀌었네
(손가락으로 하나를 표시한 후 코를 쳐 올리고 엉덩이를 살짝 때린다)
아랫배에 힘을 주고 뽕뽕뽕
(양손을 깍지 끼고 좌우로 흔든 후 손가락을 모았다 폈다 한다.)
두번 째 돼지가 방귀를 뀌었네
(손가락 두개를 보여주고 그 손가락으로 코를 쳐 올리고
엉덩이를 살짝 때린다.)
아랫배에 힘을 주고 뽕뽕뽕
(양손을 깍지끼고 좌우로 흔든 후 손가락을 모았다 폈다 한다.)
세번 째 돼지가 방귀를 뀌었네
(손가락 3개를 펴서 코를 올리고 엉덩이를 살짝 때린다.)
아랫배에 힘을 주고 뿡뿡뿡
(양손을 깍지끼고 좌우로 흔든 후 손가락을 모았다 폈다 한다.)
늑대가 나타나 늑대가 나타나
(손을 펴서 이마에 대고 좌우로 번갈아 둘러본다)
아이쿠 냄새야
(한 손은 코를 막고 한 손은 흔든다.)
도망가고 말았더래요
(달아나는 동작을 한다.)

 

12) 곰 한 마리
커다란 곰 한 마리 커다란 곰 한 마리(양 손을 머리 위로 올려 큰 동그라미 만들기)
굴 속에서(양 손 엄지와 검지로 동그라미 모양을 만든다)
잠자고 있네요 쿨쿨(양손을 모아 얼굴 옆에 대고 자는 척하기)
잠꼬대도 하네요 중얼중얼(손을 위아래로 휘젓는다)
잠에서 깨어나(양 팔을 아래에서 위로 오리며 기지개 켠다)
커다란 입 벌리고 너를 잡는다 어흥~(양 손을 모았다 위아래로 펴면서 한 아이를 잡는다)

 

13) 아껴쓸테야
비누는 한 번 만 (두 손바닥을 비비고 오른손 검지를 내민다.)
물은 조금만 (양손을 아래서 위로 올리면 왼손으로 오른손 검지가 나오게 쥔다.)
종이는 낙서하지 않고 ( 검지로 왼손바닥 위에 쓴다.)
아껴쓸테야 (양손을 어깨 위에 올리고 좌우로 흔든다.)
치약은 조금만 ( 칫솔에 치약을 짜는 모습을 한다.)
휴지는 세 칸만  (두 손을 동글동글 돌린 후 오른 손가락 셋을 위로 올린다.)
연필을 조그맣게 될 때까지  (검지끼리 멀리 에서 가까이 간격을 좁힌다.)
아껴쓸테야  (양 손을 어깨 위에 올리고 좌우로 흔든다.)


14) 개구리 목욕
아빠 개구리가 (양 손 엄지손가락을 내민다)
목욕탕에 갔어요 (엄지손가락으로 네모를 그린다)
빡빡 빡빡빡 빡빡 빡빡빡 (떼미는 흉내를 낸다)
엄마 개구리가 (검지 손가락을 내민다)
목욕탕에 갔어요 (위와 동일)
복복 복복복 복복 복복복
아기 개구리가 (애지 손가락을 내민다)
목욕탕에 갔어요(애지 손가락으로 네모를 그린다)
뽀드득 뽀드득 뽀득득 뽀드득
아빠 개구리는 아이 시원하다 (두 손 활짝 피고 비가 내리듯 한다)(아빠 목소리로)
엄마 개구리는 아이 시원해 (검지 손가락으로 흔들면서 내려온다)(엄마목소리로)
아기 개구리는 아이 시원해 (애지 손가락으로 서로 문지른다)(애기 목소리로)


15) 손무릎
똑똑똑똑 똑똑한 어린이
(양손 둘째손가락으로 머리를 가리키며)
지지지지 지혜론 어린이
( " 손전체로 머리를 짚으며)
따따따따 따뜻한 어린이
(양손 가슴에 얹으며 )
씩씩씩씩 씩씩한 어린이
(양손 양옆 겨드랑이 태권도 자세)
튼튼튼튼 튼튼한 어린이
(양손 위로 올려 튼튼 )
팔랑팔랑 팔랑팔랑 손을 배꼽(무릎)에, 착 ! (올린상태로 반짝반짝 아래로 내려오면서... )

출처 : 유아&육아교육카페[키즈원]
글쓴이 : 꼬맹이희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