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

메아리님~~~원형바닥패턴의 사례입니다.

하늘 ~ 2017. 10. 3. 13:55


메아리님~ 다비드 원형바닥패턴 이라고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혹은 고수비급 을 검색해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원형 바닥 패턴의 완성 사례 중에서 동서에 대해 알아보자. 

회사의 꾸준한 성장과 배당 투자의 장점으로 인해 부각되었던 동서이다.

동서 회사에 대한 분석은 다른 실력 있는 분들이 이미 많이 해주셨기 때문에 기술적인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려 한다.

  

우선 동서의 주봉 차트를 보도록 하자. 

 

<동서 주봉 차트>

 

동서 주봉차트를 우선 보자면, 2013년 초에 전 고점을 뚫고 멋진 상승을 한번 보여주고 난 뒤에 2014년에는 전반기 내내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그리고 7월달 들어서 원형 바닥 패턴을 완성한 뒤 다시 멋진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향후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동서가 보여줬던 원형 바닥 패턴을 공부한다면 다음 번에 비슷한 패턴을 다른 종목에서 보았을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위 말씀과 같이 13년도 초에 상승을 시작하여 대략 4~10월 정도까지 박스권을 형성하였음을 알수 있습니다.

     약 9천에서 18천까지 상승을 한후에 숨고르기의 모습으로 볼수 있겠습니다.

     이평선의 이격도가 벌어져 있고 거래량이 줄어들었는데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는 모습에서 어느정도 이평선을 모으면서 재 상승을 위한 매집이라고 판단할수 있겠습니다. 

     13년도 말에 다시 상승을 하였을때 거래량이 늘었으나 전고점을 찍고 재차 하락시킨 모습니다.

     이후 재차 하락을 하면서 14년초의 거래량이 13년도보다 줄어들게 되었고 물량이 나오지않는다 판단되었을때 재차 상승되었음을 볼수 있습니다.

     위 차트를 말미암아 이후 비슷한 차트를 보았을때 판달할수 있는 내용은

     13년 말에 상승을 하였을때 거래량을 보시면 앞전보다 훨씬 적은 양임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14년 말에 거래량을 보시면 이후의 거래량이 더욱 많아지게 되는데, 전고점을 뚫을때 거래량에 따라 어떻게 흘러가게 되는가를 볼수 있으며

     전고점 이후의 하락하는 모습에서  강력한 라운드피겨가인 15,000원을 지지하여주는 모습에 이후의 모습을 판단할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18,000원대에 매수가 들어갔더라면 15,000원 전인 15,500 때부터 1차 매도를 생각했을것 같습니다.

     제 생각과 동일하게 많은 개미들이 그러한 생각을 했을꺼 같은데.. 그러한 부분을 역시 엉아들도 제대로 이용함을 볼수 있습니다.

     그부분이 15,000원 부근의 장대 음봉의 모습인데요.

     일반적인 개미들의 생각인 "거래량이 터진 장대음봉은 위험하다." 라는 생각을 역이용한 멋진 모습니다.

     만약 15,500원에 매도를 하였다면 이후 흘러가는 모습을 보고 15,500원을 재차 지지해주는 날의 종가에 재 매수를 들어가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재 매수가 들어갔을 경우에는 당연히 손절가를 짧게 가지고 가야 할것입니다.

 

※ 여기서 포인트는 만약에라도 본인이 상승장에 끌려서 매수를 18,000원에 하였다 하더라도 절대 몰빵을 해서는 안된다는것!!!

    만약 1,2,3차로 나눠서 들어갈것을 염두에 두었다면 오히려 하락하며 15,000원을 지지하였을때 기쁜마음으로 추가 매수를 하지 않았을까요? 

 

<동서 일봉 차트>

 

동서 주봉 차트로는 잘 감이 안 온지만, 일봉 차트로 보면 원형 바닥 패턴에 대해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봉과 거래량을 통해서 원형 바닥 패턴을 알아보자.


<동서 일봉 차트>

 

 

차트 맨 앞에서 고가를 찍은 후에 계속 이렇다 할 반등도 없이 주루룩 흘러 내렸다. 그리고 2014년 2월달 초에 다시 한번 크게 하락 후에, 고점은 계속 낮아 지지만, 저점은 15,000원 라인을 계속 지킨. 그리고 전 고점을 한번 뚫고 올라간 후에 다시 떨어지지만, 최저가인 15,000원 라인은 깨지 않고 하락하고, 그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고점과 저점을 높여가면서 상승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힘을 한번 응축한 후에 장대 양봉으로 전 고점을 뚫어버린 후에는 이렇다 할 큰 하락 없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만약 위에 동그라미 표시부가 전고점이나 신고가에서 발생되었다면 우선은 분할매도라도 진행되어야 합니다.

    ​13년도 초에 한번 큰 거래량 이후에 가장 큰 거래량이 발생되었는데, 윗꼬리를 다는 모습이 나왔을때는 익절로 수익을 어느정도 꼭!! 챙겨야 합니다.

 

 

이번에는 거래량을 같이 보도록 하자.

 

<동서 일봉 차트>
 

거래량을 한번 살펴보면, 최저점인 15,000원을 확인 한 이후에는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여기에서 대량 거래량이 분출하며 전 저점을 깨고 밑으로 내려간다면 안 좋은 모습의 차트가 완성되면서 주의해야 할 신호이다. 하지만 동서 차트에서는 그런 모습은 볼 수가 없다. 

(요건 중요한 내용이라 빨간색)

 

그리고 장대 양봉으로 상승을 첫번째 크게 할 때 거래량이 인상적으로 증하면서 상승한 모습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이 이후에도 횡보의 모습을 보이면서 거래량이 줄다가, 전고점을 뚫고 다시한번 윗꼬리가 달린 큰 장대 양봉을 보이면서 일일 거래량이 폭증한 것을 볼 수가 있다.

 

=> 위에 설명이 잘되어 있듯이 꼭15,000원 확인후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가 첫번째 동그라미에서 한번의 거래량이 나오고

     재차 하락하였는데.. 위 모습에서 1차적으로 개미를 떠 보았는데 거래량이 어느정도 나옴을 확인하고 재차 하락을 시켰고

     이후 2차 상승시엔 어느정도 물량이 안따라오는것을 확인한후 마지막 터는 모습을 보이다 급 상승을 보임을 알수 있습니다.

     마지막 동그라미에서 일일거래량이 최대로 터지면서 긴 윗꼬리가 달렸는데.. 여기서 생각될수 있는 부분은 이후에 나오는 일봉이 이날의 종가를 깨지 않고 있음을 봐야합니다.

     만약 종가를 깨면 1차 매도, 몸통의 중심을 깨면 전략 매도로 대응하고.. 위 차트와같이 종가를 지지해주다 상승하게 되면 이후에 손절가를 높이면서 대응하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동서의 원형 바닥 패턴을 알아보았다.

신뢰성이 높은 패턴이므로 여러가지 재무재표가 괜찮은 종목이 이런 패턴을 보인다면 높은 확률로 적중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패턴이 나온다고 항상 상승하는 것은 아니니 적절한 자리에 손절매를 설정한 후에 꼭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공유​​] [원형바닥패턴] 2014년 동서|작성자 헤니아





- 원형바닥5일선과 10일선 정배열구간 만드는 구간에서 전고점대 붙이는 구간을 맥점으로 잡는다. 대량 거래량발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 원형바닥5일선과 10일선 정배열구간 만드는 구간에서 전고점대 붙이는 구간을 맥점으로 잡는다. 매수이후 대략 50%이상의 상승이 나옴

메아리님~도움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