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주 제 |
도구와 기계 |
소 주 제 |
우리주변에는 여러 가지 도구와 기계가 있어요.Ⅰ |
활동영역 |
대․소집단활동 |
목 표 |
Ⅰ수준: 동화를 듣고 동화의 내용을 이해한다. Ⅱ수준: 주방 기구의 종류와 용도에 대하여 안다. | ||||
시간/ 활동명 |
활동내용 및 방법 |
준비물 |
평가 | ||
도입 |
♠동화에 나오는 부엌 도구에 대해 이야기 한다. T : 부엌에서는 어떤 도구들을 사용할까? C : 국자, 냄비, 쟁반, 칼, 도마, 수저, 가스레인지 T : 그래요, 너희가 말한 것처럼 부엌에는 많은 도구들 이 있어요. 엄마가 요리할 때 부엌에서 나는 소리들을 들어 보았지요? C : 네 ♠ 부엌도구들을 하나씩 이야기하며 도구들이 내는 소리 를 표현해 본다. T : 도마는 어떤 소리를 내지요? C : 딱딱딱/ 쿡쿡쿡/ T : 그래, 딱딱딱 쿡쿡쿡 소리를 내지요. 칼로 파를 썰땐 어떤 소리가 나지? C : (유아들이 내는 소리) T : 그래요, 그럼 칼로 무를 자를 때 나는 소리는? C :(유아들이 내는 소리) T :그래요, 그럼 두부를 썰땐 어떤 소리가 날까요? C :(유아들이 내는 소리) T : 그럼 냄비가 펄펄 끓고 있을 때는 어떤 소리가 날까? C :(유아들이 내는 소리) T :그래, 가스레인지가 아주 뜨거운 불을 켜고 있을 땐 어떤 소리가 날까? C :(유아들이 내는 소리) T : 그래요, 부엌에서 나는 소리는 많이 있지요. C : 네 T : (쥐돌이가 나오며) 얘들아, 내가 지금 부엌으로 놀러 갈 건데 너희도 갈래? C : 응 T : 그러면 우리 함께 가보자 C : 응~ |
||||
전개 |
♠ 동화를 들려준다. 부엌 행진곡 모두가 잠든 밤, 조그만 생쥐 한 마리가 집안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안방, 거실 그리고 부엌으로 들어왔어요. “어, 여기는 이상한 것들이 많네?” 그러자 싱크대 위에 있던 컵이 이야기했어요. “누구세요?” “어, 나는 쥐돌이야. 주인이 잠들어서 집 안 구경을 하는 중이야. 그런데 여기가 어디야? 그리고 뭐가 이렇게 많아?” 컵이 대답을 했어요. “여기는 부엌이야. 사람들이 음식을 만드는 곳이란다. 내가 친구들을 소개시켜 줄게. 얘들아! 인사해. 쥐돌이라는 친구가 놀러 왔어.” 그러자 넓적한 쟁반이 나왔어요. “둥글둥글 휙휙. 나는 음식을 담죠. 볶음밥, 카레, 생선구이, 케이크도 좋아요. 둥글둥글.” 다음엔 도마가 나올 차례예요. 도마는 어떻게 뛰어왔을까요? 네 도마는 ○○○(유아들이 도마가 나올 때의 의성을 생각해 말한다.)뛰어왔어요. “안녕? 쥐돌아. 난 단작 친구 칼과 함께 나왔어.” 파를 썰 땐 ○○○(유아들이 의성어를 말한다.) 무를 자를 땐 ○○○(유아들이 의성어를 말한다.) 두부는 정말 쉽죠. ○○○(유아들이 의성어를 말한다.) 어? 이게 무슨 소리죠? 얌전히 있던 냄비가 인사를 하네요. “○○○○,○○○○(유아들이 의성어를 말한다.) 보통땐 저는 이렇게 얌전하지요. 하지만 물을 붓고 켜면 그 때부터 저는 바빠집니다. 제가 물을 끓이는 소리는 어떻게 날까요? “○○○○,○○○○,○○○○(유아들이 의성어를 말한다.)그 다음엔 어떻게 하냐고요? 제발 부탁이에요.불 끄는 것 깜박 잊지 말아주세요. 새까맣게 타는 것은 정말 싫거든요. 냄비가 천천히 들어가자 누군가가 예쁜 맵시로 걸어오네요, 아, 둥글고 날씬한 숟가락과 젓가락이 팔짱을 끼며 왔어요. “잠깐, 손으로 먹지 마세요, 음식을 드실 땐 꼭 저희를 이용해 주세요. 밥과 국은 무엇으로 먹을 까요? (유아들이 대답한다.)반찬은 무엇으로 먹을까요?(유아들이 대답한다.)과일이나 돈가스는 무엇으로 먹을까요?(유아들이 대답한다.)” 이번엔 앉은 채로 가스 렌인지가 손을 흔듭니다. “저는 색은 파랗지만 아주 뜨거운 불이에요. 저는 어떤 소리를 낼까요?○○○(유아들이 대답을 한다.)계란프라이, 새우튀김 무엇이든 익혀 드려요. 누구든지 저를 쓸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함, 뻐꾹뻐꾹” 저런 뻐꾸기시계가 이제 하품을 하는군요. 부엌에 있는 다른 친구들 냉장고, 전자레인지, 압력솥, 정수기 또 있을까?(유아들이 대답한다.) “이게 무슨 소리야? 부엌에 누가 있나?” 잠을 자다 깨어난 주인아주머니께서 부엌으로 오시면서 말씀하셨어요. (속삭이는 목소리로)“얘들아, 안녕! 내일 다시 놀러 올게.” |
||||
마무리 |
♠ 동화를 들어본 느낌을 이야기 한다. T : 동화를 들어보았는데 쥐에게 어떤 일이 생겼지요? C : 부엌에 놀러왔는데, 부엌에 있는 친구들이 같이 있는 친구들 소개해 주었어요. T : 그래요, 쥐 친구가 부엌에 놀러 와서 부엌에서 있는 친구들이 쥐에게 소개해 주었지요. C : 네 T : 동화를 들으면서 어떤 느낌이 들었어요? C : 재밌었어요, 지루했어요. 너무 길어요. T : 재미있었던 친구는 어느 부분이 재미있었어요? C : 도구 흉내 내는 소리요. T : 아, 도구 흉내 내는 소리가 재미있었어요? 힘들었던 친구는 왜 힘들었어요? C : 동화가 너무 길어요. T : 그랬구나, 다음에는 조금 짧은 동화를 들려줄게요. 이제 점심을 먹을 거예요. 문 앞으로 한 줄로 서세요. C : 네 |
'어린이집자료모음 > 어린이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통안전표지판 만들기 (0) | 2008.05.30 |
---|---|
[스크랩] 동물울음소리맞추기 계획안입니다. (0) | 2008.05.30 |
[스크랩] 환경판이예요~ (0) | 2008.05.30 |
[스크랩] 환경판 자료입니다. (0) | 2008.05.30 |
[스크랩] 인체뼈 도안 (0) | 2008.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