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효율적인 동화구연 활용법

하늘 ~ 2008. 4. 1. 22:14

1. 동화구연 활용법

 (1) 유아의 특징과 동화 구연

  1)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전조작기 어린이 (2~6세)의 특징

    ㄱ. 비논리적 상징적 물활론적 (모든사물-움직이는것-스스로 움직이는 것-동식물)

    ㄴ.  의인화 (인공론)

    ㄷ.  도덕적 실재론 (의도보다 결과에 집착)

    ㄹ.  직관적 사고 (보조개념 부족) 자기중심적

  2) 아동문화에서 본 유아의 특징

    ㄱ. 끝없는 활동의 본능 : 동작언어로 표현하기, 손유희 활동

    ㄴ. 어울리는 본능 : 협동하여 극화하기

    ㄷ. 웃음의 본능 : 재미있는 동화 선택, 흉내말 많이 사용

    ㄹ. 나눔의 본능 놀이(유희)의 본능 : 퀴즈, 수수께끼, 노래 등의 활용 .

    ㅁ. 욕구 표현의 본능 : 동화 듣고 창의적인 표현하기 .

    ㅂ. 모방의 본능 : 등장인물 따라 해보기, 역할극 하기 .

    ㅅ. 반복 습성의 본능 : 반복과 대조 등의 리듬감을 살린 동화 선택

 

  (2) 효율적인 동화 구연법 (단계별) 도입 - 전개 - 정리및 평가

       동화구연 : 듣고 회상 후 질문 / 그림책 : 회상 후 그림 보여주기만

       도입 : 제일중요 (흥미유발 동기유발 )

       전개 : 제일비중을 많이 차지 (듣기영역발달)

       정리 및평가

    * 동화 구연이란 : 다양한 목소리, 표정, 동작만으로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들려주어야 하지만,

      유아들의 발달 특징상 또는 동화 내용에 따라서 시청각 교구나 소품, 노래나 율동 등을 준비가

      필요하다 동화구연을 통해서 교육적 효과를 생각한다면,

    * 구연자는 각 단계별로 보다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1) 동화구연의 도입 과정  (제일 중요 흥미유발 동기유발)

     ㄱ. 도입시간은 유아의 기대와 호기심을 모아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내는 결정적인 순간

     ㄴ. 아동발달영역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을 고려하여 도입

     ㄷ. 학습 조직의 원리에 따라 도입해야 한다 도입의

           순서

            아는것 - 모르는것 구체적인것-추상적인것  단순한것- 복잡한것 쉬운것-어려운것

     ㄹ. 도입 시간은 길어지지 않아야 한다. (5분~10분을 넘지 않아아한다)

     ㅁ. 도입과정에 동화제목이 제시되어야한다.

          (특이하게 제목을 아이들에게 스스로 만들어 봐라고 할때 이외에는)

     ㅂ. 구체적인 도입 방법의 예  (책을 읽기전 주인공과의 친근감)

          * 배경판을 통하여 분위기, 환기, 호기심 유발 (그리기, 붙이기)

          * 퀴즈나 해학적인 말, 수수께끼 등으로 주의 환기 (처음부터 어렵게 추상->구체적)

            예) 두더지가 나온다 : 나는 발톱이 날까롭습니다....나는 땅파기 대장입니다.....

          * 동화와 관련된 노래나 율동으로 동기유발 (손유희)

          * 실물 자료 활용 (의인화 된 그림은 x)

          * 동화 속의 등장인물 (동물, 식물, 일반 사물 등)의 특징이나 생태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예) 내가 해바라기라면.......해바라기의 크기는....ㅋㅋ

          * 음률동화는 도입 과정에서 음률을 먼저 익히게 함

             예) 동화를 노래로 바꿔서 동화전체노래, 해석은 노래 대사는말, 해석은 말, 대사는 노래

          * 기타 : 동화제목을 말해주고 아이들 보고 이야기 만들기 과제

  2) 동화구연의 전개 과정

      실감나게 구연하는 과정

     제일 비중을 많이 차지

     듣기 영역발달 (들어도 제대로 듣도록 해주기  (뒤에 질문 : 이해력, 청각을 자극)

     ㄱ. 들려주기 : 도입에서의 분위글 집중시켜주기 위해서 손유희 (주위집중 시키기 손유희

                          하고 바로 동화제목으로 들어가기: 뜸들이지말고)

      ㄴ. 회상하기(탐색하기) : 질문하기, (제목, 생각나는 단어, 일어나는 순서)

            방법 : 동화제목은 비밀.... 책을 다 읽어주고나서 동화제목짓기

                     생각나는 낱말을 적기 놀이 (순서를 매기면 줄거리가 이야기가 된다)

      ㄷ. 함께하기 : 대화체는 아이들과 같이

                          대화체 : 아이들 스스로 표정과 상황을 만들기 설정

                                      타인의 감정을 읽을줄 알아야 한다 ( 욕구지연능력을 길러줘라)

                                     * 욕구지연능력 : 기다리는 연습 시키기.(언제까지 기다리면 ~를 준다.)

                             

  3) 동화 구연의 마무리 과정

      * 이야기를 끝낸 후 꼭 이야기와 관련된 어떤 질문을 주고받을 필요는 없다.

        질문이 오히려 질문이 오히려 아이들의 내적 즐거움을 방해할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이야기를 끝낸 후 그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 써,

        보다 깊이 그 동화 교육적 가치를 자발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이때 구연자는 그길을 안내하는 안내자다

     ㄱ. 효과적인 질문형 (개방형) 예, 아니오의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은 금지

          * 어떻게? 왜? 라는 질문으로 동화를 듣고 느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한꺼번에 많은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한다 질문에 대답 할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주도록 한다

          * 어떤 대답이든 아동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ㄴ. 직접적인 교훈은 피한다.

          * ~같이 됩시다. ~처럼 하면 좋겠죠? 식의 훈계는 금물

 

2. 동화구연의 응용

   (1) 동화 시

         운율이 있어  언어의 즐거움이 느낀다

   (2) 입체동화

         동화를 혼자 구연하지 않고 극적인 분휘기를 느낄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구연

   (3) 융판동화 (자석동화)

        어린이들에게 시각적, 연상적 동화로 도움이 된다

   (4) 막대동화

        그림을 그려 막대를 붙여 사용

   (5) 완구동화 (인형도오하)

        구연자가 복화술 화법을 사용하면 더욱 재미있다

   (6) 그림동화

        그림을 한 장씩 넘기며 들려주는 동화

   (7) 음률동화 (율동동화)

   (8) 실물동화 : 어린이들이 이야기의 소재나 주인공을 직접 보며 경혐 인지영역발달

출처 : 유아&육아교육카페[키즈원]
글쓴이 : 안정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