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유아기 수학 교육법

하늘 ~ 2008. 3. 3. 20:34

나이에 따라 공부법이 다르다

만0~2세

   오감을 적절히 자극하는 것이 두뇌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 딱딱하고 물렁한 것, 부드럽고 거친 것, 큰 것, 작을 것 등 다양한 장난감과 생활 도구를 통해 마음껐 느끼게 하고, 충부한 언어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수학을 구체적으로 가르칠 수는 없지만, 수학에 대한 인상, 감각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만2~3세

   수학 개념의 기본이 되는 분류와 짝짓기를 할 수 있는 시기. 또 말문이 트여 하나,둘, 셋 등의 숫자를 따라 읽을 수도 있다. 이 시기는 구체적인 수학 개념을 알게 되는 출발점이므로, 단순히 수를 가르치거나 억지로 개념을 주입하지 말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놀이로 인지력과 사고력을 길러, 자연스럽게 수학의 기초 개념을 알게 하는 것이 좋다.

만3~5세

   이 시기는 본격적인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므로, 생활 속에서 흥미진진한 아야기와 친근한 동화 읽기로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생후 24개월이 되면 분류와 비교 능력이 어느 정도 생기므로, 교재나 교구를 활용하는 놀이로 수 개념을 안다.

만5~6세

   생활과 관련된 내요을 기초로 수학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시기. 습득한 수학적 지식을 새로운 학습의 기초로 활용하고, 음악, 미술, 체육 등 다른 영역과 자연스업게 연결해 수학 개념을 배우게 한다.

유아기 수학 교육에 대한 궁금증

왜 취학 전부터 수학을 가르쳐야 할까?

  유치원의 교과는 언어, 사회, 탐구, 건강, 표현생활로 구분되는데 초등학교의 수학은 유치원의 캄구생활과 같은 맥락이다. 아이가 "엄마, 저게 뭐야?"  "이건 왜 그래?" 라고 묻는 순간부터 미이 캄구의 발견에 입문하는 것이다. 수학적 힘은 단순히 수 세기, 모양 알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하기, 추론한기, 수학적 의사 소통, 개념의 통합 능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수학적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탐구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수학 프로그램을 시켜야 할까?

첫째 다양한 내요을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연산, 도형, 규칙 등 수학의 개념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통합적인 사고로 이루어져야한다. 둘째, 재미있어야 한다. 유아는 집중 시간이 짧고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는 놀이식 프로그램이 적합하다. 그 외에도 활동을 하면서 "왜 그럴까?"라는 생각을 자극하는 프로그램, 아이으이 일상생활과 연결될 수 있는 프로그램, 창의적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프로그램인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초등 입학 전, 연산 교육은 얼마나 필요할까?

초등 저학년의 수학은 연산이 중심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사고력 수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이 또한 정확한 연산 개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연산 교육의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 학습지의 단순 반복 방법으로는 아이들이 수학을 재미없고 지겹게 느낄 수 있다. 수와 식이 반복되는 형태가 아니라 여러가지 형태로 연산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유아&육아교육카페[키즈원]
글쓴이 : SoDaTM2체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