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거미줄 관찰하기(만5세)

하늘 ~ 2008. 1. 14. 22:59
연령   만5세
주제   일반 > 여름 > 여름의 실외활동
활동영역   실외견학
자료종류   일반
자료명   거미줄 관찰하기(만5세)   
첨부파일 ◈ 5세7세_거미줄 관찰하기.hwp 
내용

주요경험

거미줄을 관찰하여 특성을 알아보고 거미가 거미줄을 만드는 것을 관찰한다.

 

대상 및 집단형태

5~7세, 소집단 또는 개별

 

사전활동

어린이집에서 거미줄 있는 곳을 찾아 관찰하고 거미가 어떻게 거미줄을 뽑아내고

거미줄을 만드는지 관찰한다.

 

준 비 물

실제 거미줄을 모은 채

 

활동전개

① 거미줄이 있는 곳을 찾아본다.

“얘들아, 거미줄은 어떤 곳에 있을까?” “구석진 곳요.”, “햇볕이 많이 드는

 곳요.”, “벌레들이 많이 다니는 곳요.”

② 거미는 거미줄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는 어떻게 거미줄을 뽑아낼까?” “엉덩이에서 실을 뽑아내요.”

③ 거미줄은 어떤 모양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 모양은 어떠니? 둥글둥글 하니?” “아니요, 네모예요”, “아니요, 각이

 많이 져있어요.”

④ 거미줄을 손으로 만지면 어떤 느낌이 들지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을 만져보자. 어떠니?” “끈적끈적 해요”, “손이 거미줄에 묻어요.”,

“눌러도 끊어지지 않아요.”

⑤ 거미는 무엇을 먹고사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에 걸리는 곤충을 잡아먹어요. 나비도 먹고, 벌도 먹고, 파리도 먹어요,

 이슬도 먹어요, 지푸라기도 먹어요.”

⑥ 거미줄은 바람에 불면 어떻게 될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바람에 흔들려요”, “바람에 날아가요”, “줄이 끊어져요.”

 

연결 및 확장활동

① 거미줄의 특성을 이해하고 거미줄의 모양을 느낀 대로 그려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② 거미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볼 수 있다.

 

교사를 위한 제언

거미줄은 안개가 많이 낀 날 아침이나 비 온 뒤에 물방울이 맺혀있을 때 더

잘 보이므로 이때 관찰하면 더 효과적이다. 

출처 : º♡º=== 만들기나라 ===º♡º
글쓴이 : 멜로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