ꋮ주요경험
거미줄을 관찰하여 특성을 알아보고 거미가 거미줄을 만드는 것을 관찰한다.
ꋮ대상 및 집단형태
5~7세, 소집단 또는 개별
ꋮ사전활동
어린이집에서 거미줄 있는 곳을 찾아 관찰하고 거미가 어떻게 거미줄을 뽑아내고
거미줄을 만드는지 관찰한다.
ꋮ준 비 물
실제 거미줄을 모은 채
ꋮ활동전개
① 거미줄이 있는 곳을 찾아본다.
“얘들아, 거미줄은 어떤 곳에 있을까?” “구석진 곳요.”, “햇볕이 많이 드는
곳요.”, “벌레들이 많이 다니는 곳요.”
② 거미는 거미줄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는 어떻게 거미줄을 뽑아낼까?” “엉덩이에서 실을 뽑아내요.”
③ 거미줄은 어떤 모양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 모양은 어떠니? 둥글둥글 하니?” “아니요, 네모예요”, “아니요, 각이
많이 져있어요.”
④ 거미줄을 손으로 만지면 어떤 느낌이 들지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을 만져보자. 어떠니?” “끈적끈적 해요”, “손이 거미줄에 묻어요.”,
“눌러도 끊어지지 않아요.”
⑤ 거미는 무엇을 먹고사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거미줄에 걸리는 곤충을 잡아먹어요. 나비도 먹고, 벌도 먹고, 파리도 먹어요,
이슬도 먹어요, 지푸라기도 먹어요.”
⑥ 거미줄은 바람에 불면 어떻게 될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바람에 흔들려요”, “바람에 날아가요”, “줄이 끊어져요.”
ꋮ연결 및 확장활동
① 거미줄의 특성을 이해하고 거미줄의 모양을 느낀 대로 그려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② 거미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해볼 수 있다.
ꋮ교사를 위한 제언
거미줄은 안개가 많이 낀 날 아침이나 비 온 뒤에 물방울이 맺혀있을 때 더
잘 보이므로 이때 관찰하면 더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