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경험
모래풀을 탐색하며, 다양한 손가락그림을 그려본다.
◆ 대상 및 집단형태
3세, 소집단(5명 이하)
◆ 자료 및 환경
모래, 포스터 물감, 아크릴판, 밀가루풀, 일회용 접시, 아동용 비닐옷
물이 가까이 있는 실내의 미술(작업)영역이나 실외에서 가능하다.
재료가 흘러내릴 것에 대비해 바닥면을 고려한다.
소집단의 아동이 마음껏 재료를 탐색하고 즐길 수 있는 테이블면적과 구조를 고려해
환경을 준비한다.
◆ 사전 경험 및 자유로운 탐색
큰 아크릴판 위에 밀가루풀을 적당량 올려놓고 두 손으로 자유롭게 만져본다.
밀가루 풀에다 모래를 약간씩 섞어가며 변화를 살펴본다.
아동들은 모래풀을 손으로 충분히 탐색하며 촉감을 이야기 나눈다.
밀가루 풀만 만졌을 때와 모래 풀을 만졌을 때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말해본다.
◆ 활동의 전개
아동은 모래풀을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아크릴판 위에서 손가락 자국을 내 본다.
교사도 아동의 옆에서 함께 그려보거나 언어적으로 묘사해 준다.
교사 : ○○는 손가락 끝으로 뱅글뱅글 돌려 여러개의 동그라미를 만들었구나.
△△는 열 손가락을 한꺼번에 위 아래로 움직여 여러개의 줄무늬를
만들었구나.
모래풀을 두 손으로 만져보니 느낌이 어떠니?
모래 풀에 대한 충분한 탐색이 끝난 후, 아동은 원하는 물감색을 골라 모래풀에 섞어
가며 색의 변화를 살펴본다.
교사 : 모래와 밀가루 풀과 빨간색 물감이 섞였구나.
빨간색이 모래 풀과 만나니 어떤 색으로 보이니?
아동은 색깔 모래풀을 평평하게 깔고 손가락으로 오목하게 그림을 그려보거나,
색깔 모래풀을 아크릴판 바탕에 위로 세워 볼록하게 형태를 구성해 본다.
교사 : △△가 동그라미 안에 눈, 코, 입을 두껍게 세워 얼굴을 만들었네.
○○는 빨간 모래풀로 커다란 세모를 만들었구나.
또 어떤 모양을 만들어 볼까?
다양한 조형물을 만들어 보고 결과물을 일회용 접시에 부착해 말린다.
◆ 교사를 위한 제언
새로운 재료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므로 충분한 시간과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아동이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밀가루 풀에 모래를 섞었을 때, 나아가 색을 넣었을 때 촉감과 느낌의 변화를 표현해
보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