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방법
<바둑알 튕김판> 1.나무나 폼보드지를 이용하여 36*25*6cm 크기의 상자를 만든다. 2.색지를 36*25cm 크기로 잘라 8등분 한 후 라인 테이프로 경계선을 표시한다. 3.그림을 색칠하여 2의 여덟 등분한 곳에 나누어 붙인다. 4.바둑알 놓을 자리를 색지를 작게 오려 아래쪽에 붙인 후 코팅한다.
<나무 그림판> 1.폼보드지를 높이 36*25cm 크기의 나무 모양을 2개 오린다. 2.연두색, 초록색, 펠트지를 오려 폼보드지로 만든 나무를 꾸민다. 3.밤색 색지를 이용하여 나무 기둥을 만든 후 코팅하여 양면 테이프로 붙인다.
<그림카드> 1.바른 그림 그림 1~5를 네장을 복사하여 색칠한다. 2.색칠한 그림을 지름 5.5cm 크기로 동그라미로 오린 후 코팅한다.3.빨강색, 주황색 펠트지를 지름 6cm 크기의 동그라미로 오린 후 연두색이나 초록색 펠트지로 사과, 귤의 꼭지를 만들어 붙인다. 4.열매의 안쪽에 1의 코팅한 그림을 붙이고 까슬이를 조그맣게 오려 그림이 있는 면의 위쪽에 붙인다.
>그림자료< *동생을 돌보아 주어요 *일찍 이러나요 *인사를 잘해요 *음식을 맛있게 먹어요 *이를 깨끗이 닦아요 *손을 씻지 않아요 *일찍 일어나지 않아요 *음식을 흘리고 먹어요
※활동방법
1.게임 자료를 보고 어떤 게임인지 이야기해 본다. -여기 사과와 귤이 달린 나무 두 그루 있단다. 사과와 귤을 따서 먹으면 우리 몸이 어떻게 될 것 같니?한 번 열매를 따서 보자. -그런데 열매를 따서 뒤집어 보면 그림들이 있단다. 어떤 그림들이 있니? -여기 과일에 있는 그림들은 엄마, 아빠의 도움없이도 모두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란다. 너희들도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니? -이런 일들을 스스로 했을 때 기분이 어땠니? 2.활동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사과와 귤나무 그림판을 나누어 가진 후 그림 카드 열매 10개를 그림이 보이지 않게 열매 부분이 보이도록 각각 나무에 붙인다. 2)바둑알을 출발 지점에 놓고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한다. 3)바둑알을 손가락으로 췽겨 안쪽으로 밀어 넣는다. 4)바둑알이 들어간 자리의 그림이 스스로 잘하는 그림이면 자기 나무에서 열매를 떼어가져간다. 5)바둑알이 들어간 자리의 그림이 바르지 못한 그림일 경우에는 열매를 가져가지 않는다. 6)나무에서 열매를 다 가져가면 활동이 끝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