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활동 도움 되시길...^^
생활주제 |
가을 |
대상연령 |
만 4 세 | |||
활동명 |
나뭇잎(낙엽) 베끼기 (낙엽 스크레치) |
활동유형 |
조형 |
활동형태 |
소집단 | |
활동목표 |
* 가을 낙엽의 구조와 생김새에 자세히 관찰한다. * 나뭇잎을 종이위에 놓고 색칠을 해 봄으로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 다. | |||||
교육과정 관련요소 |
* 탐구생활 : 생물에 관심가지기 - 주변의 식물을 관찰해 본다. * 표현생활 : 만들기와 꾸미기 - 한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꾸민다. | |||||
자료 및 준비물 |
마르지 않은 나뭇잎이나 낙엽, 필기도구(색연필, 크레파스, 연필 등) 흰 종이 | |||||
활동순서 |
활동내용 |
자료 및 비고 | ||||
도입 |
<사전활동> *본활동 전날에 해보도록 한다. ◉ 소집단 활동전 실외놀이에서 나뭇잎에 관심을 갖는다. (만저보기도 하고 냄새도 맡고 날리기도 하며,) 1.유아에게 나뭇잎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생각해 보도록 유추한다. T: 나뭇잎으로 또 무슨 놀이를 할 수 있을까? C: 나뭇잎 줍기요, 나뭇잎 베끼기요, 등 (나뭇잎 베끼기라는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해본다.) 2. 유아에게서 나뭇잎 베끼기의 대답이 나오면 그것을 가지고 곧바로 이야기로 들어간다. T: 그래. 베끼기도 해 볼 수 있겠구나. 그럼 어떤 방법으로 베낄 수 있을까? C: 연필로 색칠 해요. 등 ◉ 간단하게 베끼기의 활동을 해본다. 1.교사는 관심을 보이는 몇몇의 유아와 실외에서 베끼기를 해본다. T: 선생님이 종이와 여러 가지 그릴 것 들을 준비해 보았는데 같이 한번 해볼까? |
교사가 실외놀이를 나가기전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해 간다.
| ||||
전개 |
◉ 나뭇잎 베끼기 (낙엽 스크레치) 소개하기 (실외놀이 전에 소개) * 사전활동 뒷날 1. 나뭇잎 베끼기를 소개한다. T: 어제 실외놀이 시간에 00와 00와 선생님과 같이 낙엽을 보다가 낙엽으로 무슨 놀이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어. 그래서 같이 나뭇잎 베끼기를 해 보았어. 2.어제 활동했던 그림들을 보여준다. T: 무엇으로 색칠을 한 것 같니? C: 색연필이요. 3.베끼기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한다. T: 너희들도 베끼기를 해 본적 있니? C: 예전에 동물그림 베끼기를 해 보았어요. T: 그럼 너희들도 낙엽 베끼기를 쉽게 해 볼 수 있겠구나. ◉ 유아와 같이 실외놀이에서 해 보도록 이야기 한다. 1. 한 팀을 정해서 실외놀이에서 해 보도록 하자. T: 그럼 우리 오늘 실외놀이를 할때 같이 나뭇잎 베끼기를 해 보았으면 좋겠어. 오늘은 노랑팀이 선생님 하고 같이 실외놀이 시간에 낙엽 베끼기를 해 보도록 하자. 2. 실외놀이를 나가서 노랑팀과 같이 낙엽 베끼기를 해본다. T: 다양한 그릴 것 들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잘 베껴질까? 어떤 모양이 그려지는 것 같니? T: 나뭇잎의 앞면과 뒷면중에 어디가 더 잘 나뭇잎의 모양이 그려지는 것 같니? |
실외놀이를 이동하면서 종이를 댈 딱딱한 받침과 다양한 필기도구를 가지고 간다.
나뭇잎을 베낄때 앞면과 뒷면의 차이점을 알게 한다.
| ||||
마무리 |
◉ 평가한다. 1. 교실로 돌아온뒤 노랑팀이 활동해 보았던 낙엽베낀 그림을 소개한다. (그림을 보여주면서) T: 이건 00가 낙엽을 베낀 그림이야. 00는 어떤 낙엽을 베낀 거니? C: 은행잎이요. 2. 활동한 유아에게 느낌을 물어본다. T: 낙엽 베끼기를 했는데 어려운 점은 없었니? ◉ 자유선택영역에 제시한다. 1. 낙엽 베끼기의 활동을 자유 선택활동에 제시하도록 한다. T: 선생님이 이 활동을 순서표로 만들어 보았어. 오늘 이 활동을 안했던 친구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해 보았으면 해. 이 활동을 어디에 두면 좋을까? C: 만들기 영역이요. |
활동 순서표를 제시한다. |
'어린이집자료모음 > 어린이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교통 표지판 (0) | 2007.09.24 |
---|---|
[스크랩] 동화 교육계획안 (0) | 2007.09.24 |
[스크랩] 날짜판 생일판 (0) | 2007.09.24 |
[스크랩] 글자놀이 동요 (0) | 2007.09.24 |
[스크랩]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0) | 2007.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