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낙옆스크레치 계획안 입니다.(등업)

하늘 ~ 2007. 9. 24. 15:43

가을활동 도움 되시길...^^

생활주제

가을

대상연령

만 4 세

활동명

나뭇잎(낙엽) 베끼기

(낙엽 스크레치)

활동유형

조형

활동형태

소집단

활동목표

* 가을 낙엽의 구조와 생김새에 자세히 관찰한다.

* 나뭇잎을 종이위에 놓고 색칠을 해 봄으로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     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 탐구생활 : 생물에 관심가지기 - 주변의 식물을 관찰해 본다.

* 표현생활 : 만들기와 꾸미기 - 한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꾸민다.

자료 및 준비물

마르지 않은 나뭇잎이나 낙엽, 필기도구(색연필, 크레파스, 연필      등) 흰 종이

활동순서

활동내용

자료 및 비고

도입

<사전활동> *본활동 전날에 해보도록 한다.

소집단 활동전 실외놀이에서 나뭇잎에 관심을 갖는다.

(만저보기도 하고 냄새도 맡고 날리기도 하며,)

1.유아에게 나뭇잎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생각해 보도록 유추한다.

T: 나뭇잎으로 또 무슨 놀이를 할 수 있을까?

C: 나뭇잎 줍기요, 나뭇잎 베끼기요, 등 (나뭇잎 베끼기라는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상호작용을 해본다.)

2. 유아에게서 나뭇잎 베끼기의 대답이 나오면 그것을 가지고 곧바로 이야기로 들어간다.

T: 그래. 베끼기도 해 볼 수 있겠구나. 그럼 어떤 방법으로 베낄 수 있을까?

  C: 연필로 색칠 해요. 등

◉ 간단하게 베끼기의 활동을 해본다.

1.교사는 관심을 보이는 몇몇의 유아와 실외에서 베끼기를 해본다.

T: 선생님이 종이와 여러 가지 그릴 것 들을 준비해 보았는데 같이 한번 해볼까?

교사가 실외놀이를 나가기전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해 간다.

전개

나뭇잎 베끼기 (낙엽 스크레치) 소개하기 (실외놀이 전에 소개) * 사전활동 뒷날

1. 나뭇잎 베끼기를 소개한다.

T: 어제 실외놀이 시간에 00와 00와 선생님과 같이 낙엽을 보다가 낙엽으로 무슨 놀이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어. 그래서 같이 나뭇잎 베끼기를 해 보았어.

2.어제 활동했던 그림들을 보여준다.

T: 무엇으로 색칠을 한 것 같니?

C: 색연필이요.

3.베끼기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한다.

T: 너희들도 베끼기를 해 본적 있니?

C: 예전에 동물그림 베끼기를 해 보았어요.

T: 그럼 너희들도 낙엽 베끼기를 쉽게 해 볼 수 있겠구나.

◉ 유아와 같이 실외놀이에서 해 보도록 이야기 한다.

1. 한 팀을 정해서 실외놀이에서 해 보도록 하자.

T: 그럼 우리 오늘 실외놀이를 할때 같이 나뭇잎 베끼기를 해 보았으면 좋겠어. 오늘은 노랑팀이 선생님 하고 같이 실외놀이 시간에 낙엽 베끼기를 해 보도록 하자.

2. 실외놀이를 나가서 노랑팀과 같이 낙엽 베끼기를 해본다.

T: 다양한 그릴 것 들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잘 베껴질까? 어떤 모양이 그려지는 것 같니?

T: 나뭇잎의 앞면과 뒷면중에 어디가 더 잘 나뭇잎의 모양이 그려지는 것 같니?

실외놀이를 이동하면서 종이를 댈 딱딱한 받침과 다양한 필기도구를 가지고 간다.

나뭇잎을 베낄때 앞면과 뒷면의 차이점을 알게 한다.

마무리

◉ 평가한다.

1. 교실로 돌아온뒤 노랑팀이 활동해 보았던 낙엽베낀 그림을 소개한다. (그림을 보여주면서)

T: 이건 00가 낙엽을 베낀 그림이야. 00는 어떤 낙엽을 베낀 거니?

C: 은행잎이요.

2. 활동한 유아에게 느낌을 물어본다.

T: 낙엽 베끼기를 했는데 어려운 점은 없었니?

◉ 자유선택영역에 제시한다.

1. 낙엽 베끼기의 활동을 자유 선택활동에 제시하도록 한다.

T: 선생님이 이 활동을 순서표로 만들어 보았어. 오늘 이 활동을 안했던 친구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해 보았으면 해. 이 활동을 어디에 두면 좋을까?

C: 만들기 영역이요.

활동 순서표를 제시한다. 

 

 

출처 : nnei 유아*공동구매 카페
글쓴이 : 예쁜수진선생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