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옛날 어느 산 속에 개구쟁이 아기코끼리가 살고 있었어요.
아기 코끼리는 언제나 심심해했어요.
‘아유 심심해. 뭐 재미있는 일 없을까? 아! 곰 아저씨를 좀 놀려 볼까?’
“곰 아저씨, 아저씨는 무얼 먹고 살길래 그렇게 뚱뚱해요?”
“이 녀석이, 어른을 놀리면 안 된단다.”
곰 아저씨가 화를 내자 아기 코끼리는 다른 곳으로 갔어요.
‘아유 심심해, 뭐 신나는 일 없을까? 어라! 토끼잖아, 토끼를 좀 놀려 볼까?’
“야! 토끼야, 너 엄마한테 야단맞았지? 그래서 울어 눈이 빨갛게 됐지?”
“아냐, 난 원래 눈이 빨갛단 말이야. 너 친구 놀리면 선생님한테 이른다!”
토끼가 화를 내자 코끼리는 다른 곳으로 갔어요.
‘아유 심심해, 뭐 신나는 일 없을까? 아! 강 건너 악어 형을 좀 놀려볼까?’
코끼리는 강 건너 악어 형한테로 갔어요.
그리고는 악어를 힘껏 걷어찼어요.
“어떤 녀석이야, 내 몸을 걷어차는 녀석이!”
“헤헤, 악어 형 미안. 그런데 형은 뭘 먹고 살길래 그렇게 징그럽게 생겼냐?”
“알고 싶어? 알고 싶으면 이리 와봐, 바로 너 같은 녀석을 먹고 산다.”
악어는 코끼리 코를 꽉 깨물었어요.
“악어 형 미안, 나 좀 살려주라~”
코끼리가 있는 힘껏 버티자 갑자기 ‘펑’하는 소리와 함께 코끼리 코가 빠졌어요.
“휴 살았다! 어, 그런데 내 코가 길어졌잖아! 으앙”
그 때부터 코끼리 코는 길어졌답니다.
동화 구연 일일 교육 계획안
동화제목 |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 |
영역구분 |
사회, 언어 | |
활동연령 |
만 5세 | |
수업지도 |
등장인물의 상황에 알맞은 목소리 지도, 바른 자세로 동화 듣기, 자신이 맡은 역할 끝까지 해내기 | |
교육목표 |
․다른 사람을 놀리는 것은 좋지 않은 것임을 안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들과 협동하여 역할극을 해본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끝까지 해낸다. | |
준비물 |
융판 동화, 코끼리 사진(사진을 우드락에 붙여서 퍼즐처럼 4~5조각 정도로 잘라서 나눈다.), 아기 코끼리 · 곰 아저씨 · 토끼 · 악어 그림을 코팅하여 만든 목걸이 | |
활동방법 |
도입 |
․코끼리 사진의 부분 조각을 하나씩 보여주면서 무엇인지 맞춰보게 한다. - 이 조각에는 어떤 동물이 숨어있어. - 어떤 동물인지 알 수 있겠니? - 그래, 맞았어. 여기에 숨어있던 동물은 코끼리였어~ 모두들 잘 맞춰주었구나. ․코끼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코끼리를 본 적이 있니? - 어디에서 보았었니? - 코끼리는 어떻게 생겼니? |
전개 |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동화를 융판 동화로 들려준다. ․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동화 속에 어떤 동물들이 나왔었니? - 아기 코끼리는 다른 친구들에게 어떻게 했니? - 왜 그랬을까? - 아기 코끼리가 놀리니까 친구들은 어떻게 했니? ․동화 속에 나왔던 동물들의 상황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연습한다. - 아기 코끼리 목소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자신이 하고 싶은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해본다. (역할을 맡은 유아들에게 다른 유아들이 알기 쉽도록 목걸이를 걸어준다.) - 코끼리는 누가 해볼까? (토끼, 악어, 곰 아저씨) / 해보고 싶은 친구 있니? | |
마무리 |
․재미있게 역할극을 해 보고 난후, 동화를 통해 알게 된 점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역할극을 해 보았는데, 어땠니? - 동화를 듣고 무엇을 느꼈니? - 아기 코끼리처럼 친구들을 놀리면 어떻게 되지? - 너희 모두 친구들이랑 사이좋게 지내겠다고 선생님과 약속할 수 있지? |
'어린이집자료모음 > 어린이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2~3세 놀이활동 (0) | 2007.08.28 |
---|---|
[스크랩] 영어로 아이에게 말걸기 ^^ (0) | 2007.08.28 |
[스크랩] 물고기 모빌 (0) | 2007.08.28 |
[스크랩] 양치질 순서입니다. (0) | 2007.08.17 |
[스크랩] 우유프로젝트 (0) | 2007.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