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자료모음/어린이집자료

[스크랩] 동화구연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하늘 ~ 2007. 8. 28. 12:49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옛날 어느 산 속에 개구쟁이 아기코끼리가 살고 있었어요.

아기 코끼리는 언제나 심심해했어요.

‘아유 심심해. 뭐 재미있는 일 없을까? 아! 곰 아저씨를 좀 놀려 볼까?’

“곰 아저씨, 아저씨는 무얼 먹고 살길래 그렇게 뚱뚱해요?”

“이 녀석이, 어른을 놀리면 안 된단다.”

곰 아저씨가 화를 내자 아기 코끼리는 다른 곳으로 갔어요.

‘아유 심심해, 뭐 신나는 일 없을까? 어라! 토끼잖아, 토끼를 좀 놀려 볼까?’

“야! 토끼야, 너 엄마한테 야단맞았지? 그래서 울어 눈이 빨갛게 됐지?”

“아냐, 난 원래 눈이 빨갛단 말이야. 너 친구 놀리면 선생님한테 이른다!”

토끼가 화를 내자 코끼리는 다른 곳으로 갔어요.

‘아유 심심해, 뭐 신나는 일 없을까? 아! 강 건너 악어 형을 좀 놀려볼까?’

코끼리는 강 건너 악어 형한테로 갔어요.

그리고는 악어를 힘껏 걷어찼어요.

“어떤 녀석이야, 내 몸을 걷어차는 녀석이!”

“헤헤, 악어 형 미안. 그런데 형은 뭘 먹고 살길래 그렇게 징그럽게 생겼냐?”

“알고 싶어? 알고 싶으면 이리 와봐, 바로 너 같은 녀석을 먹고 산다.”

악어는 코끼리 코를 꽉 깨물었어요.

“악어 형 미안, 나 좀 살려주라~”

코끼리가 있는 힘껏 버티자 갑자기 ‘펑’하는 소리와 함께 코끼리 코가 빠졌어요.

“휴 살았다! 어, 그런데 내 코가 길어졌잖아! 으앙”

그 때부터 코끼리 코는 길어졌답니다.

동화 구연 일일 교육 계획안

동화제목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영역구분

사회, 언어

활동연령

만 5세

수업지도

등장인물의 상황에 알맞은 목소리 지도, 바른 자세로 동화 듣기, 자신이 맡은 역할 끝까지 해내기

교육목표

․다른 사람을 놀리는 것은 좋지 않은 것임을 안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들과 협동하여 역할극을 해본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끝까지 해낸다.

준비물

융판 동화, 코끼리 사진(사진을 우드락에 붙여서 퍼즐처럼 4~5조각 정도로 잘라서 나눈다.), 아기 코끼리 · 곰 아저씨 · 토끼 · 악어 그림을 코팅하여 만든 목걸이

활동방법

도입

․코끼리 사진의 부분 조각을 하나씩 보여주면서 무엇인지 맞춰보게 한다.

- 이 조각에는 어떤 동물이 숨어있어.

- 어떤 동물인지 알 수 있겠니?

- 그래, 맞았어. 여기에 숨어있던 동물은 코끼리였어~ 모두들 잘 맞춰주었구나.

․코끼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코끼리를 본 적이 있니?

- 어디에서 보았었니?

- 코끼리는 어떻게 생겼니?

전개

․<코끼리 코는 왜 길까요?> 동화를 융판 동화로 들려준다.

․ 동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동화 속에 어떤 동물들이 나왔었니?

- 아기 코끼리는 다른 친구들에게 어떻게 했니?

- 왜 그랬을까?

- 아기 코끼리가 놀리니까 친구들은 어떻게 했니?

․동화 속에 나왔던 동물들의 상황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연습한다.

- 아기 코끼리 목소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자신이 하고 싶은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해본다. (역할을 맡은 유아들에게 다른 유아들이 알기 쉽도록 목걸이를 걸어준다.)

- 코끼리는 누가 해볼까? (토끼, 악어, 곰 아저씨) / 해보고 싶은 친구 있니?

마무리

․재미있게 역할극을 해 보고 난후, 동화를 통해 알게 된 점과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역할극을 해 보았는데, 어땠니?

- 동화를 듣고 무엇을 느꼈니?

- 아기 코끼리처럼 친구들을 놀리면 어떻게 되지?

- 너희 모두 친구들이랑 사이좋게 지내겠다고 선생님과 약속할 수 있지?

출처 : 유아&육아교육카페[키즈원]
글쓴이 : 갈래머리 원글보기
메모 :